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메론 효능, 멜론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2.

메론 효능은 무엇일까. 메론은 호박, 오이와 같은 박과의 식물이다. 메론은 겉모습에 따라 크게 그물무늬가 있는 네트멜론과 무늬가 없는 무네트멜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 2가지 중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네트멜론(일반멜론)의 효능에 대해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메론 효능, 멜론 효능


1. 심혈관에 좋다 메론 100g에는 약 347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압강하·혈행개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메론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으며, 메론에 함유된 GABA라는 성분 역시 혈압강하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변비해소 메론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꽤 많이 함유되어 있다. 펙틴은 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3. 삶의 질 향상 프랑스 아비뇽 소재 생명공학 회사 바이오노브(BIONOV)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멜론 추출물이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개선,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4.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 메론은 다이어트시 식욕을 덜고 과식을 방지하기 위한 보조식품으로 이용하기 적당하다. 메론은 100g당 칼로리가 35kcal 밖에 되지 않으며, 수분햠랑이 89%로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식간에 적절히 이용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비타민C가 풍부 메론 100g에는 약 15mg에서 22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성인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약 15~22%가 되는 양이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항산화, 신체 저항력 강화,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메론에 비타민A가 풍부하다?


일반적으로 메론에 비타민A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농촌진흥청 식품성분표DB와 미국 농무부(USDA)의 자료를 살펴본 결과, 네트멜론에는 그리 많지 않은 비타미A가 함유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메론에 비타민A가 풍부하다는 얘기는 모든 메론에 해당하는 얘기는 아니며, 유럽 칸탈로프 지역에서 생산되는 칸탈로프 메론에 해당하는 얘기인 것으로 보인다. 칸탈로프 멜론은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메론 종류로, 일반멜론보다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여기를 클릭하면 칸탈로프멜론 효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상. 메론 효능, 멜론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