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와일드망고 효과 및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

와일드망고 효과 및 효능은 무엇일까. 와일드망고는 아프리카의 덥고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자라는 어빈지아 캐노넨시스(Irvingia gabonensis) 나무에 열리는 노란 열매다. 와일드 '망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망고와는 다른 종이다.


와일드망고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아프리카 원주민들의 에너지 보충원으로만 알려져 있었을 뿐, 특별히 주목받는 과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미국의 인기 토크쇼인 [닥터 오즈쇼]를 시작으로, 여러 매체를 통해 와일드망고(정확히는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의 놀라운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지금은 북미, 캐나다, 유럽 호주, 아시아 등 전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웰빙식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국내에는 와일드망고 자체가 수입되는 경우는 없으며, 건강상 효능이 있는 와일드망고 종차 추출물만이 분말 형태로 수입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와일드망고의 효능 역시, 모두 와일드망고 과육이 아닌 종자 추출물에 관한 효능들이며, 이번 포스팅에 소개할 내용 역시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 효능에 관한 정보다.  



와일드망고 효과 및 효능


1. 항비만(다이어트)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의 항비만 효능은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으며, 국내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원료로 인정되었다.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의 항비만 효능은 다음 3가지 작용에 기인한다.


1)체지방 분해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은 체지방 분해 효소인 아디포넥틴의 분비를 촉진한다. 


2)식욕조절 와일드망고 종차 추출물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감퇴시킨다.


3)지방축적 억제 지방세포 내에서 당을 중성지방으로 변환하고 축적하는 작용을 하는 글리세롤-3-인산 탈수소 효소(GPDH)의 기능을 억제한다.


2. 콜레스테롤 감소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실제로 4주간 시행된 임상실험을 살펴보면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이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질 단백질(LDL)과 초저밀도 지질 단백질(VLDL)이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질 단백질(HDL)이 증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3. 혈당조절 앞서 언급한 아디포넥틴과 렙틴은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해당 효능 역시 여러 동물 실험과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그 밖에 알려진 와일드망고 효과 및 효능으로는 진통, 항산화, 항균, 위장건강 개선 등이 있다. 



와일드망고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와일드망고는 독성이 없는 식물성 천연 원료로 정상적인 생산·유통 과정을 거친 제품이라면 부작용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다만 와일드망고 종자 추출물을 섭취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할 것을 권장하며,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안정성과 유효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므로 인심 중이거나 수유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 와일드망고 효과 및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