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구절초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2.

구절초 효능은 무엇일까. 구절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구일초(九日草), 들국화라고도 한다. 산기슭 풀밭에서 자란다. 자태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가치고 높고, 약효가 있어 한방과 민간에서는 꽃이 달린 풀 전체를 약재로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구절초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구절초 효능


1. 항산화 연구에 의해 구절초의 추출물이 우수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평소에 구절초를 달인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염증해소 논문에 의하면 구절초는 염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어 폐렴, 기관지염, 기침과 같은 염증설 질환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으며, 관절염 치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3. 혈압강하 동물실험 결과, 구절초꽃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해당 효능은 말초혈관의 저항력 하강 혹은 말초 혈관 확장 또는 중추성 혈관 운동 중추가 억제된 것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4. 항바이러스·항균 작용 구절초의 생리활성에 대한 연구로는 항균성 물질에 관한 보고들이 많다. 여러 연구를 통해 구절초꽃이 감염 후의 세포의 병변을 완화시키고, 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 적리균에 및 비듬균 등에 대한 항균활성을 나타내는 것이 확인되었다.


5. 항암효과 연구에 의하면, 구절초에서 분리된 리나린과 아카세틴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며, 다른 연구에서도 구절초 추출물이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6. 항비만 효과 연구를 통해 구절초의 메탄올 추출물이 지방세포 분화, 세포 내 지방축적 등을 억제하고 지방세포 내 중성지방을 분해시키는 등의 항비만 활성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구절초 효능은 진통작용, 위장병 치료, 간 보호 효과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구절초 효능


구절초는 무월경, 폐렴, 기관지염, 인두염, 고혈압 등의 치료에 쓴다. [동의학사전]


구절초는 맛이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부인의 자궁이 허약하고 차서 발병한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증에 유효하다. 민간에서는 환약 또는 엿을 고아서 장기간 복용하면 생리가 정상으로 유지되고 임신하게 된다고 하여 널리 활용된다. [한국본초도감]


[동의보감]에 기록된 구절초의 효능은 뱃속의 어혈을 풀어주는 것일 뿐이고, 이를 확대해석하여 응용하면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 냉증으로 불리는 염증성 질염, 방광염 등 각종 여성질환에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김달래 한의사


구절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김달래 한의사의 말에 의하면, 구절초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몸이 약하고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 먹으면 먹지 않는 것만 못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몸에 좋다 하여 임의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가능하다면 가까운 한의원 등에 방문하여 전문자의 지시와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상. 구절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