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칸탈로프멜론효능 제대로 알고먹자

by 봉잡스 2017. 7. 21.

칸탈로프멜론효능은 무엇일까. 칸탈로프(Cantaloupe) 메론은 메론의 한 종류다. 칸탈로프 멜론은 본래 이란과 페르시아가 원산지이나, 오래 전에 이탈리아로 수입되어 로마 근처의 교황청이 있는 칸탈로프 마을에서 활발하게 재배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일반 멜론과 달리 수박처럼 세로줄이 나있다. 



메론은 맛도 있지만, 약효가 있어 기원전 2,000년경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에서부터 과일의 목적보다는 약의 원료가 되는 약용식물로 재배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칸탈로프멜론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핵심만을 정리해봤다.


칸탈로프멜론효능


1. 항산화 효과 칸탈로프 멜론에는 SOD라는 항산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SOD는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로, 체내에서 활성산소와 가장 먼저 반응 하며 다른 항산화 효소 및 항산화 물질들의 작용을 촉진하기도 한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칸탈로프멜론인 일반 멜론에 비해 대체적으로 SOD 함량이 높긴 하지만, 특허를 받은 것은 프랑스 아비뇽 지역에서 생산되는 칸탈로프 멜론 뿐이라고 한다.


2. 베타카로틴이 풍부 칸탈로프멜론에는 일반 멜론보다 약 67배 가량 많은 양의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칸탈로프멜론의 과육이 일반 멜론과 달리 진항 황금빛을 띠는 이유가 바로 이 베타카로틴 때문이다. 베타카로틴은 앞서 언급한 SOD 처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을 무력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소장에서 소장에서 비타민A로 변하기 때문에 시력보호·야맹증 등을 예방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3. 혈관에 좋다 프랑스 국립예방의학센터에서 심혈관계 고위험군 76명을 대상으로 칸탈로프 멜론 추출물을 투여한 연구에 의하면, 칸탈로프 멜론 추출물을 섭취한지 1년 뒤부터 경동백 혈관벽 두께가 감소하기 시작했고, 혈관의 상태가 탄력있고 부드러워진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해당 효능은 앞서 언급한 베타카로틴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4. DNA 손상 억제 독일 울름 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칸탈로프멜론이 DNA 손상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결과적으로 노화 및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5. 항암효과 영국 암 저널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칸탈로프 멜론은 종양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 및 항암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다만, 해당 효능은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 결과이니, 추후 신뢰할만한 완성도 높은 임상실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


6. 알레르기 완화 인도네시아 아이랑가 약학대학의 알레르기 전문가 아낭 엔다리안또 박사는, 특허 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면역요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집먼지 진드기에 대해 알레르기 천식을 일으키는 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특허 받은 칸탈로프 멜론 추출물을 4주한 섭취한 집단의 증상 개선 점수가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그 밖에도 알려진 칸탈로프멜론 효능으로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 피부미용, 기억력 개선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 칸탈로프멜론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