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대추야자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

대추야자 효능은 무엇일까. 대추야자는 야자나무과의 상록교목이다. 원산지는 이집트이며, 열매는 길이 3~5cm의 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녹색에서 노란색을 거쳐 붉은 색으로 익는다. 대추야자 열매는 맛이 상당히 좋을 뿐 아니라,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추야자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참고 대추야자의 모양과 색은 우리나라 대추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나무에 열매임을 참고할 것.


대추야자 효능


1. 탁월한 에너지원이다 이집트 원산으로 알려진 대추야자는, 이 지역의 고대인들을 먹여 살린 '생명의 나무'였다. 대추야자는 70% 이상이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열량이 100g당 무려 266kcal나 되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다. 대추야자는 만수르가 스태미나를 위해 매일 챙기는 간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2. 심혈관 건강에 좋다 대추야자에 100g에는 약 555mg의 칼륨과, 43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하며, 충분한 마그네슘 섭취는 심장 박동을 안정시키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대추야자는 혈중 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3. 식이섬유가 풍부 대추야자 100g에는 7~8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된다.


4. 임산부에게 좋다 연구에 의하면, 대추야자는 자궁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출산을 돕는 효능이 있어 임산부가 먹기 좋다고 한다. 특히 임신 후기에 먹으면 출산의 어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5. 항산화 대추야자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루테올린, 퀘르세틴, 아피게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6. 뇌에 좋다 뇌경색을 일으킨 동물에게 대추야자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유해활성산소에 의한 뇌신경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평소에 대추야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세포의 건강에 도움이 되어 중풍 및 치매 등의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7. 속에 좋다 대추야자에는 니코틴산이 풍부하여 장내 미생물 환경을 변화시켜 유해한 세균들의 성장을 방해하고 섭취한 음식의 장내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대추야자 효능으로는 눈 건강 개선, 관절염 완화, 골다공증 예방, 빈혈 개선, 진정작용 등이 있다.



대추야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대추야자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다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체중이 늘어날 우려가 있으며, GI지수가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상. 대추야자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