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보카도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3.

아보카도 효능은 무엇일까. 아보카도는 멕시코와 남아메리아 원산의 열대과일이다. 악어의 등처럼 울퉁불퉁한 껍질 때문에 악어배라고도 한다. 아보카도는 보통 식용으로 이용되는데, 과육이 어떠한 과일보다도 높은 지방분과 단백질 함량을 가지며,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도 매우 높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아보카도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아보카도 영양성분


아보카도는 영양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 비타민11종, 미네랄 14종, 84%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진 지방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실제로 아보카도는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가 높은 과실로 기재되어 있다. 이하는 농촌진흥청 식품성분표 DB에 기록되어 있는 아보카도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아보카도 효능


1. 심혈관 건강에 좋다 아보카도 100g에는 약 72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로 잘 알려진 감자의 약 1.5배, 바나나의 약 3배나 되는 양이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의 체외배출을 유도한다. 


뿐만 아니라 아보카도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6·9 등의 불포화 지방산 역시 혈행을 개선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탁월하다.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뇌건강에 좋다 아보카도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뇌의 발달, 노인과 갱년기 여성의 기억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 해당 효능은 불포화지방산의 혈행개선 효능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3. 임신부에게 좋다 아보카도 100g에는 약 27㎍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임신 중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며, 최근 심장질환·백혈병, 대장암, 알츠하이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4.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 아보카도는 지방함량이 많아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식욕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른 느낌을 받게 된다. 적당량을 식간에 섭취하거나 식사 중에 곁들이면 전반적인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항산화 작용 연구에 의하면, 아보카도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류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아보카도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뼈 건강에 좋다 자료에 의하면, 아보카도 추출물이 조골세포의 증식 및 ALP의 활성을 증가시켜 골형성을 촉진하며, 파골세포의 분화과정을 저해하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과 같은 골대사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기능성식품으로서 개발될 수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는 아보카도와 콩·대두를 함께 섭취하면 퇴행성 무릎·골반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되어 있긴 한데, 아보카도 단일식품 섭취가 퇴행성 관절염에 도움이 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한다.


7. 당뇨환자에게 좋은 식품 한국당뇨협회에 의하면, 아보카도는 영양이 매우 풍부한 반면 당분이 비교적 적고 콜레스테롤이 없어 당뇨환자가 섭취하기 이상적인 식품이라고 한다. 특히 아보카도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합병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아보카도 효능으로는 피부미용, 눈 건강 개선, 항암 효과, 간 건강 개선, 위장기능 강화, 변비해소 등이 있다.


아보카도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1. 알레르기 주의 아보카도는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아보카도 알레르기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고난 후에 입이나 인후부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고,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전신의 두드러기, 복통, 구토를 일으키고 때로는 그 반응이 심각해서 생명을 잃을 수 있다. 


2. 칼로리 주의 아보카도의 지방이 불포화지방산이며 식물성 지방이긴 하지만, 불포화지방산도 엄연히 지방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걱정된다면 마음 놓고 먹어선 안 된다. 세 개만 먹어도 밥 한공기 열량을 훌쩍 넘기니, 간식으로 먹을 땐 한 번에 두 개 이상 섭취는 자제하자.



이상. 아보카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