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감꼭지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4.

감꼭지는 감에 붙어있는 꽃받침입니다.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시체(柿蒂)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감꼭지 효능과 감꼭지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감꼭지 효능


1. 항산화 효능

감 과육과 감꼭지의 항산화 성분을 분석한 결과, 감꼭지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감 과육보다 각각 15배, 2.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감꼭지를 꾸준히 사용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진정 및 항염증효과

예로부터 감꼭지는 강한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대의 약리 실험을 통해서도 그 효능이 충분히 검증되었습니다. 해당 효능 덕분에 감꼭지는 딸꾹질, 습관적인 트림, 기침, 천식을 진정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염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급·만성 기관지염에도 좋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감꼭지 효능으로는 설사 완화, 항혈전 작용 등이 있으나, 관련 자료의 수가 많지 않아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감꼭지 먹는 법



감꼭지를 먹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감꼭지를 달여 감꼭지차를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감꼭지차는 어려울 것 없이, 말린 감꼭지 10여 개를 물에 5~10분 정도 달여주시기만 하면 완성이 됩니다. 보통 하루에 100~200㎖의 양을 2~3번에 나누어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땅에 떨어진 감꼭지 보다는 나무에 달려 있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주 차이가 나는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감꼭지를 구하는게 어렵다면 곶감을 구해 곶감의 감꼭지를 떼어내어 끓여 마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조금의 꿀을 타면 마셔도 좋습니다.



이상. 감꼭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