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연근가루 효능 대표적인 것들

by 봉잡스 2017. 12. 6.

연근은 연꽃의 뿌리입니다. 간장에 졸여서 반찬으로 먹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섭취할 때는 가루내어 먹는 것이 연근의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기에 유리하고 간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누릴 수 있는 연근가루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만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연근가루 효능



1. 위에 특효

연근은 위궤양, 위염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 및 관리하고, 전반적인 위 건강을 증진하는데 좋습니다. 해당 효능은 연근의 점액을 보충해주는 뮤신, 염증을 가라앉히고 지혈작용을 하는 탄닌에 인한 것입니다.



2. 소염 및 지혈작용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연근에 들어있는 탄닌은 소염 및 지혈작용을 합니다. 구내염이나 편도선염 등의 염증성 질환, 결핵, 치질, 코피, 부인병 출혈 등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당뇨 및 지질대사 개선

동물 실험 결과, 연근이 혈당을 낮추고 당뇨와 관련이 깊은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소에 적절히 이용하면 고지혈증과 같은 당뇨 합병증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네요. 해당 내용은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에 실린 내용입니다. 



4. 심혈관에 좋다

연근은 지질대사를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말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당 효능들은 연근에 들어있는 칼륨, 아르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성분에 인한 것입니다.



5. 비타민C가 많다

연근 100g에는 약 50~60mg의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성인 기준 비타민C 권장량의 50%가 넘는 수준입니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 피부미용,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 밖에도 알려진 연근가루 효능으로는 설사완화, 치매 예방, 항산화, 단백질 소화 촉진과 그로인한 강장, 강정작용, 진정작용, 니코틴 해독 등이 있습니다.



연근가루 부작용


연근은 설사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원래 변비가 있는 분들은 아예 먹지 않거나 조금만 먹는 것이 좋고요. 또한 한의학은 연근이 지혈하면서 동시에 산어(散瘀)하는 등 혈액과 관련한 작용을 많이 하므로, 여성의 생리주기에는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상. 연근가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