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감말랭이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30.

감말랭이는 껍질을 벗긴 감을 조각내어 말린 곶감의 한 종류입니다. 경상북도 청도군의 특산감인 반시를 이용한 감말랭이가 특히 유명합니다. 감말랭이가 일반 감에 비해 건강에 특별한 효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숙성시키고 말리는 과정에서 영앙소가 농축되기 때문에 건강을 목적으로 먹기 조금 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감말랭이가 건강에 좋다는 이유


감을 말리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감칠맛과 단맛이 더욱 살아나고, 비타민, 미네랄,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들이 농축되게 됩니다. 이런 건조 과정을 거치면서 감말랭이의 g당 영양성분 함량이 일반 감보다 월등히 높아지게 죠. 따라서 감을 말랭이로 만들어 먹으면 배가 부를 때까지 감을 먹지 않아도 감의 영양성분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습니다. 이것이 감말랭이를 먹는 것이 생과를 먹는 것보다 건강에 유리할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감말랭이의 g당 영양성분 함량은 일반 단감보다 약 10배 정도 높습니다. 쉽게 감말랭이 10g을 먹으면 일반 단감 100g의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감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영양성분은 비타민A, 비타민C, 망간 등입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B군, 비타민E, 비타민K, 칼륨, 마그네슘 등 역시 상당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 간혹 감을 말리면 없던 영양소가 새로 생기는 것처럼 말씀하고 또 그렇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을 말린다고 해서 새로운 영양소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농축될 뿐이라는 점을 꼭 인지해주세요.



감말랭이 효능은 무엇인가요?


대표적으로 알려진 감의 효능에는 혈관건강 개선, 숙취해소, 항산화, 면역관련질환 치료, 설사완화 등이 있습니다. 이전에 작성한 [감 효능 알고 드세요] 포스팅에 감 효능에 대해 매우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 혹은 터치하셔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이상. 감말랭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