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나무는 보리수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산자나무의 별칭입니다. 영어로는 씨벅톤(sea buckthorn)이라고 하며, 학명은 Hippophae rhamnoides 입니다. 비타민나무의 열매는 아주 오래전부터 건강에 좋기로 소문이 나있으며, 고대 티베트 의학, 중국의 전통 약초학, 인도의 아유르베다 의학, 한의학에서도 언급되고 있죠.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비타민나무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비타민나무 효능
1. 종합영양제
비타민나무 열매에는 필수 미네랄, 비타민 10종, 아미노산 19종, 필수지방산 22종을 포함하여 거의 200여 가지가 되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산자나무를 비타민나무라고 부르는 이유죠. 특히 비타민C는 사과의 약 50~200배, 레몬의 약 15배나 될 정도로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E 함량도 과일 중에 가장 높습니다.
2. 항산화 효과
비타민나무 열매에는 비타민C, S.O.D,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죠. 비타민나무 열매의 항산화활성도(ORAC)는 아로니아나 블루베리보다도 약 7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심혈관에 좋다
비타민나무열매에 들어있는 베타-시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작용을 하며, 비타민E와 아미린은 혈관을 확장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행이 개선됨에 따라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향상
비타민나무열매는 면역 세포의 수를 향상시키고 발현에 영향을 줌으로써 인체의 면역력과 질병 저항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실제로 비타민나무열매는 우주 비행 시 우주 비행사의 면역력 증강을 위해 제공되기도 했습니다.
5. 아토피 등 피부염 개선
비타민나무열매는 피부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고 흉터를 없애는 데 좋습니다. 민간에서 화상, 동상 등 다양한 상처에 사용됐죠. 특히 비타민나무열매에 함유된 팔미트산은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SBS 모닝와이드에 비타민나무를 꾸준히 먹고 성인아토피를 극복한 사례가 소개된 적이 있죠.
그 밖에도 비타민나무는 항암, 간 손상 보호 및 간질환 예방, 위염과 위궤양 예방 및 치료, 피부 주름 개선 및 미백, 혈당조절, 신진대사 촉진 등의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해당 효능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비타민나무열매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