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슈넛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캐슈넛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9. 7.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캐슈넛 효능은 무엇일까. 캐슈넛(cashew nut)은 인도, 브라질, 탄자니아 등에서 생산되는 견과류다. 캐슈넛은 특유의 구부러진 모양을 가진 흰색의 견과류로, 섬세한 향미와 짭짤한 맛이 일품이며, 다른 견과류에 비해 식감이 부드러워 이가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들도 먹기 좋다. 캐슈넛은 견과류인만큼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기도 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캐슈넛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료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캐슈넛 사진


캐슈넛 영양성분


캐슈넛 효능을 확인하기 이전에 영양성분부터 살펴보자. 이하는 미국 농무부(USDA)에서 제공하는 캐슈넛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단백질,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삼 함량이 높고, 철,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의 무기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A, 비타민B2, 비타민B12, 비타민C 함량은 적지만, 비타민K, 비타민B6, 판토텐산이 다량으로 들어있다. 전체적으로 영양이 매우 우수한 편이다. 


캐슈넛 영양성분표

캐슈넛 효능


1. 눈에 좋다 캐슈넛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나 베타카로틴 함량은 적지만, 눈 건강에 중요한 항산화물질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황반변성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2. 혈관에 좋다 캐슈넛에 풍부하게 함유된 올레인산, 팔미톨레산 등의 단일불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높여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캐슈넛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역시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유도한다.


3. 항산화 캐슈넛에는 비타민E, 셀레늄, 망간 등의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미국 농무부의 연구에 따르면, 캐슈넛의 항산화지수는 1,948로, 호두(13,542), 피스타치오(7,675), 아몬드(4,454) 등보다 낮게 나타났으므로, 항산화 효력만 가지고 보면 캐슈넛보다는 호두나 피스타치오를 먹는 것이 더 좋다.


캐슈넛이 가득한 사진


4. 식이섬유가 풍부 캐슈넛 100g에는 약 3~4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되며,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기에도 좋다.


5. 비타민K가 풍부 캐슈넛 100g에는 무려 34.1mcg의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새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액 응고·지혈 효과가 있어 외상·내출혈 등을 치료하고 월경과다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K의 혈액응고 작용이 혈액순환 혹은 함께 복용하는 혈액순환영양제의 효능을 어느정도 상쇄시킬 수는 있으나, 그리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6. 마그네슘이 풍부 캐슈넛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73%인 292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은 반드시 섭취해야 할 미네랄로 인체 내에서 칼슘, 인과 함께 벼의 대사에 중요한 기능을 하며 아미노산의 활성화와 ATP의 합성, 단백질의 합성에 결정적인 역할은 한다. 또한 신경전달 작용에서 칼슘과 서로 상반되는 작용은 물론 보완작용을 하기도 하며 근육을 이완시키는 기능을 한다. 마그네슘은 고혈압, 우울증, 불면증, 눈밑떨림 등의 증상도 개선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캐슈넛 효능은 빈혈 예방, 두뇌 활동 촉진, 혈당 상승 억제, 기력회복 등이 있다.


그릇에 담긴 캐슈넛


캐슈넛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캐슈넛은 100g당 500~600 칼로리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우려가 있다. 하루 권장되는 섭취량은 18개 정도이다. 특히 캐슈넛은 옻나무과의 식물로 생으로 먹을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볶거나 구워 나온 캐슈넛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캐슈넛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우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어떠한 질병에 특효가 있는 약은 아니다. 캐슈넛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불포화지방산 등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영양 '식품'이며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수준의 생각으로 접근을 해야지, 만병을 통치해줄 '약품'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상. 캐슈넛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