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머위 효능, 머위뿌리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7.

머위효능, 머위뿌리효능은 무엇일까. 머위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머위는 따로 재배하는 채소는 아니고 산자락, 밭둑, 논둑 등에 자라는 것을 채취하여 이용하는 채소다. 따로 기른다는 생각을 버리고 빈 땅에 조금만 심어두면 봄에 입맛을 돋우는 봄나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쌈, 나물, 장아찌, 녹즙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머위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영양식인데다가,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머위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료와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건강 카테고리 상징 로고

머위 사진


머위 영양성분


머위효능을 확인하기 전에 영양성분부터 살펴보자. 머위는 채소치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이 골고루 또 많이 들어있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상당히 우수하다. 특히 베카타로틴과 비타민A 함량은 눈에 띄게 높다. 이하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머위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머위 영양성분표


머위효능, 머위뿌리효능


1. 항산화 머위에는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비타민C 등의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머위의 항산화 효능은 충북대학교의 연구, 동아대학교의 연구 등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2. 항암효과 머위는 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충북대학교의 암세포 생존 억제성의 실험에서, 머위 추출물이 정상세포의 생육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암세포의 생육은 크게 억제시킨 것으로 나타나 이후 약용자원식물로의 개발가능성을 확인하였다. 


3. 항알레르기 및 기관지질환 치료 충남대학교의 연구, 정인대학교의 연구를 통해 머위에 함유된 퀘르세틴이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으며, 기관지의 염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여 천식을 비롯한 기관지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이 언급되어 있다.


머위밭 사진


4. 눈에 좋다 머위에 함유된 비타민A와 비타민A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좋다. 충분한 비타민A 섭취는 눈의 간상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해주고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5. 혈관건강 머위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유도하며,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 산화물 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억제한다. 평소에 머위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6. 간에 좋다 머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만성 간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만성 간염은 간경변증으로, 간경변증은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질병상태에 따라 혈액속의 베타 카로틴의 농도가 변화한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런 원리를 바탕으로 일본 국립암센터는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베타카로틴을 투여한 결과 간암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수확전 머위


7. 식이섬유가 풍부 머위 100g에는 약 4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되며,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기도 적절하다.


8. 뼈 건강 머위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연구를 통해 머위 추출물이 조골세포의 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음이 밝혀져,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 증진 및 골다공증을 포함한 각종 골 결손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9. 뇌질환 예방 특허자료에 의하면, 머위는 항산화 활성이 뛰어나고, 신경독성 완화 및 뇌신경세포 보호작용이 뛰어나 파킨슨병, 할츠하이머병, 루게릭병, 허혈성 뇌졸중 또는 퇴행성 척추손상과 같은 죄질환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또 다른 특허자료에서도 머위 추출물이 청소년, 성인 및 노인층의 광범위한 계층까지 뇌 기능 보호 작용 및 기럭력 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머위효능은 식중동 예방, 두통완화, 이뇨작용 등이 있으나 관련 연구자료가 부족하여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한방을 상징하는 이미지


한방에서 말하는 머위효능, 머위뿌리효능


김달래한의원 원장이 말하는 머위의 효능=머위는 폐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가래를 삭여준다. 급만성 기관지염이나 급만성 인후염, 편도선염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또한 머위는 가슴 속에 달아오르는 번열을 없애고, 허로를 보강해주며, 위기능을 도와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해준다. 유럽에서도 머위 잎을 같은 목적으로 민간약으로 써오고 있다. 머리 뿌리나 줄기는 타박상이나 종기에 사용하고, 목구멍이 붓거나 통증이 있을 때 사용한다. 특히 머위는 임신 중과 같이 다른 약을 쓰기 곤란한 상황에서 잔기침이 날 때 효과를 발휘한다.


동의보감=머위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또한 단맛이 나며 독이 없다. 기침을 멎게 하고, 몸에 열이 있거나 답답한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허한 몸을 보호해준다.



이상. 머위의효능, 머위뿌리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