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효능, 미역국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미역 효능, 미역국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8. 30.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미역 효능, 미역국 효능은 무엇일까. 미역은 우리에게 워낙 익숙한 식품이니, 미역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역은 식이섬유와 칼륨, 칼슘, 요오드 등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산후조리, 변비·비만 예방, 철분·칼슘 보충에 탁월한 건강식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미역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미역 영양성분


미역 효능을 확인하기 이전에 영양성분부터 살펴보자. 이하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미역 100당 영양성분표이다. 미역에는 섬유질, 요오드, 칼슘, 비타민B, 비타민B12, 비타민C, 카로틴등 많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무기질 함량은 다른 해조에 비해 약2배 많고 미역 알칼리도는 26.1로 해조류 중 가장 높은 강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또한, 우리지역은 미역의 성장에 필요한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미역의 성장에 적합한 해황이 장기간 유지됨으로써 타지역에 비해 엽체가 두텁고 양질의 미역 생산으로 알긴산과 요오드 등의 함량이 탁월하다.



미역 효능, 미역국 효능


1. 산모에게 좋다 미역이 산모에게 특히 좋은 이유는, 출산 후에 산모가 미역국을 먹으면 자궁근육의 수축이 촉진되고 오로(분만 후에 나타나는 질 분비물)의 배설을 도와주면서 산후 몸조리할 때 요구되는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역은 산모이 유즙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며, 미역에 들어있는 요오드는 상처 난 조직에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상처를 빨리 낫게 하는 작용을 한다.


2. 항암 효과 미역에 함유된 알긴산과 후코이단과 같은 섬유질은 체내의 발암물질 등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후코이단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며, 악성 종양의 진행과 전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특히 후코이단 분자 중에서 황산기의 수가 증가할수록 종양억제효과와 신생혈관 억제효과가 크다. 후코이단 효능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미역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역시 암발생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다이어트 미역은 낮은 칼로리 및 요오드의 원료로써 천연체중조절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연구는 미역의 추출물이 지방전구세포의 분화를 억제하고, 지방세포내 트리글리세이드의 축적을 억제하여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미역은 식이섬유질이 많아 조금만 먹어도 만복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식이요법에도 그만이다.


4. 혈관 건강에 좋다 미역에 함유된 식이섬유질은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며, 라미닌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을 한다. 평소에 미역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미역에 함유된 프코스테롤, 클로로필 등도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뼈 건강에 좋다 미역에는 같은 양의 우유에 비해 약 13배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평소에 미역을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 등의 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아이들의 원할한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미역의 칼슘 흡수율은 타식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갑상선장애 방지 미역 속에 들어있는 요오드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미량 영양소로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의 주성분이다. 조직 세포에서 산소가 소비되는 속도를 자극하여 체내의 대사속도를 촉진하는 중요한 호르몬으로 요오드 성분의 섭취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이 장해를 받아 부족해지면서 갑상선종이 생기는데 미역은 이러한 작용을 미연에 방지 해준다.


※참고 요오드는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좋은 성분은 아닙니다. 되려 지나칠 경우 갑상선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일일 요오드 권장 섭취량은 0.150mg입니다. 한국인의 평균 요오드 섭취량은 3~4mg으로 이미 권장량의 20배가 넘는 수준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한국식 식사를 하고 있다면 요오드를 굳이 따로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7. 해독작용 미역에 들어있는 점질물과 다당류는 콜레스테롤이나 공해성분인 중금속과 농약의 피해를 덜어 주는 효과가 있다. 이들은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며, 농약 등으로 오염된 식품 중의 중금속을 흡착 배설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그 밖에도 알려진 미역의 효능, 미역국 효능으로는 위궤양 예방, 빈혈 예방, 혈당 조절, 당뇨 합병증 예방, 장내 환경 개선, 변비해소 등이 있다. 



이상. 미역 효능, 미역국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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