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렌지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31.

오렌지 효능은 무엇일까. 오렌지는 우리에게 워낙 익숙한 과일이니, 오렌지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오렌지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감귤류의 과일인 만큼 비타민C가 풍부하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오렌지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오렌지 영양성분 


이하는 오렌지 100g의 영양성분표이다. 비타민C 외에는 눈에 띄게 함량이 높은 성분은 없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고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오렌지 효능


1. 비타민C가 풍부 오렌지 100g에는 약 40~5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비타민C 결핍증상을 예방해주며, 피로해소, 면역력 유지, 항산화 작용, 철분 흡수율 향상,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피부미용, 감기예방, 면역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


2. 항암효과 오렌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렌지를 비롯한 감귤류의 과일을 섭취하면 후두암, 구강암 그리고 위암의 위험을 최고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오렌지에 함유된 헤스페레딘 역시 폴리아민 합성을 억제하여 항암효과를 낸다.


3. 심혈관 강화 오렌지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속껍질의 안쪽 흰 부분에 함유된 펙틴이라는 성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역할을 한다.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계 질환인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오렌지의 헤스페리딘 역시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미국 연방식품의약국(FDA)은 지난 2001년 오렌지가 고혈압과 심장발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인정한 바 있다.


4. 뇌졸증 예방 오렌지나 귤, 자몽 등 감귤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 예방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프랑스 폰트샤이우 대학병원 연구팀은 오렌지처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면 오렌지 속의 플라바논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출혈성 뇌졸증 발생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했다.



5. 속에 좋다 오렌지에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변비에 좋다. 특히 펙틴은 팽창성 설사제 작용이 있어 장이 유독물질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고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배출해준다. 


6.  피부미용 오렌지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비타민C의 콜라겐 형성 촉진 작용에 부스터 역할을 하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7. 관절염 예방 맨체스터 대학의 앨런 J. 실먼 도로시 패티슨 박사가 [미국 임상영양학] 8월호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오렌지 뿐만 아니라 다른 과일이나 채소의 노란색을 띄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항산화 작용이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오렌지 효능은 혈당조절(당뇨에 도움), 항산화,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다.




이상. 오렌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