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블랙커민씨드오일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30.

블랙커민씨드오일효능은 무엇일까. 블랙커민씨드오일은 장미과 식물인 니젤라(니젤라 사티바)의 씨앗을 이용해 만든 오일이다. 씨앗의 색이 검다고 하여 블랙커민씨드라고 불린다. 터키, 이집트, 중동 지역에서 건조해서 향신료로 사용해 오고 있는데, 씨 자체는 쓴맛이 너무 강해 주로 기름을 추출해서 먹는다. 블랙커민씨드는 이슬람 경전 하디스에 "죽음을 제외한 모든 질병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여겨져왔으며, 최근 현대적인 연구를 통해 그 효능이 하나둘씩 검증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블랙커민씨드오일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블랙커민씨드오일효능


블랙커민씨드가 건강식품으로써 이토록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블랙커민씨드에 함유된 티모퀴논이라는 성분 덕분이다. 티모퀴논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1. 항염 효과 블랙커민씨드의 티모퀴논 성분은 체내 염증 물질인 사이토카인을 제거해 항염 효과를 낸다. 또한, 염증을 일으키는 체내 효소 COX-2를 억제하여 염증을 예방한다. 실제로 대표적인 염증질환인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 40명에게 한 달간 매일 블랙커민시드 오일 500mg 짜리 캡슐을 두 알씩 투여했더니 류머티스 지표인 ACR20, EULAR이 각각 42.5%, 30% 감소했다는 임상연구도 있다. 따라서 평소에 블랙커민씨드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각종 염증설 질환은 물론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만병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 항암 효과 티모퀴논의 또 다른 효능 중 하나는 항암 효과다. 미국 킴멜암센터 연구진이 미국암연구학회에서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티모퀴논은 암세포의 크기를 줄이며, 암의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이 인간의 췌장암 세포주에 티모퀴논을 주입한 결과, 암세포의 약 80%가 사멸했으며, 췌장암에 걸린 동물에게 티모퀴논을 주입한 실험에서는 종양의 크기가 67% 감소했다고 한다. 티모퀴논은 비단 췌장암 외에도 결장암, 유방암 세포의 사멸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으며, 악성 전립선, 폐암, 뇌종양, 피부암 등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여러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실제로 블랙커민씨드를 향신료 형태로 먹는 터키는 암 발생률이 OECD 국가 중에 가장 낮다.


그 밖에도 블랙커민씨드에는 인지능력 개선, 알츠하이머·치매, 파킨슨, 자폐증, 정신분열, 신경퇴행성 질환에 도움이 되는 티모하이드로퀴논, 결핵 치료, 항 바이러스, 소독, 살균 효과가 있는 티몰이 함유되어 있다. 원산지인 중동지역에서는 블랙커민씨드를 감기, 치통, 편두통, 감염증 등에 민간약으로도 널리 사용한다고 한다.



블랙커민씨드오일 섭취 요령


인도 약전에 의하면 블랙커민씨드 적정 섭취량은 하루 1g이다. 단, 주요 성분인 티모퀴논은 휘발성이 강해 공기 중에 쉽게 산화되기 때문에, 오일 형태보다는 캡슐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를 보기에 보다 안정적이라고 한다. 



이상. 블랙커민씨드오일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