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명이나물 효능 종합 정리

by 봉잡스 2017. 9. 4.

명이나물효능은 무엇일까. 명이나물의 정식 명칭은 산마늘이다. 보릿고개 때 목숨을 이어 주던 풀이라 해서 명이나물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보통의 마늘과는 다른게 잎을 주 식용 부위로 한다. 고기먹을 때 명이나물 장아찌나 쌈을 곁들이면 누린내가 덜 나고 맛도 좋다. 효능은 마늘과 유사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명이나물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명이나물 사진


명이나물효능


1. 알리신 함유 알리신은 마늘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마늘의 독특한 냄새와 효능의 주된 성분이다. 산마늘에도 많다. 알리신은 강한 살균·항균 작용이 특징이며, 탄수화물·단백질 등과 결합하여 그 약효를 한층 높이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뇨병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최근에는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알리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효과를 보고자 하면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피로회복 및 활력증진 돼지고기 등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B1의 경우 단독으로 체내에 들어올 경우 일정량 이상은 흡수되지 않는 성질이 있지만, 알리신과 결합하게 되면 활성비타민B1으로 변해 단독으로 흡수될 때에 비해 몇 배나 더 많이 체내에 흡수되어 우리 몸에 활력을 준다. 잘알려진 피로회복 영양제 아로나민은 바로 이 알리티아민을 화학합성한 것이다.


3. 항산화 명이나물에는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비타미C·E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알리신 역시 항산화 작용을 한다.


4. 비타민C가 풍부 농촌진흥청DB에 의하면, 명이나물 100g에는 약 62mg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피로회복,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되며, 철분흡수 촉진, 항산화 등의 효능이 있는 이로운 비타민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명이나물효능은 간보호효과, 항비만효과, 콜레스테롤 수치·지질대사 개선, 빈혈 예방 등이 있다.


명이나물 사진


명이나물효능 인용


[김달래한의원 원장]=명이나물의 효능은 마늘과 유사하다. 명이나물은 성기능을 개선하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기운이 약하거나 맥이 느린 사람들의 정신적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위장질환도 치료하는데 특히 헛배 부른 증상, 위염, 생리불순, 신경쇠약, 기관지염 등에 사용하고 심장병에도 효과가 있다.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것으로 추정된다. 


[산야초 동의보감]=산마늘(명이나물)은 재배 마늘보다 효능 효혐이 더 좋다. 방광암의 암세포 기능을 56% 저하시키며, 비타민 결핍증 등 약용되는 범위가 넓다.


[정구영 한국토종약초나무연구회 회장]=동의보감에 '산마늘은 비장과 신장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한며 소화를 촉진시킨다'고 했듯이, 산마늘은 쌉싸름한 맛과 향이 고기의 느끼한 맛을 없애주고 부드럽게 해준다. 레몬 못지 않게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유황성분과 미네랄이 많아 체내 향균,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고혈압과 당뇨병에 좋고,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 주고 발암물질을 억제해 암 예방에도 좋다.


채취 전 명이나물


직접 채취하는 것은 위험


산에서 명이나물을 뜯을 때는 주의해햐 한다. 독이 들어 있어 먹으면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는 비비추나 박새와 거의 흡사하게 생겨 착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산속에서 산마늘과 이들을 쉽게 구분할 수 없다. 일반인이라면 직접 채취하는 것을 금하고 시중에 나와 있는 것을 사서 먹는 것이 현명하다.



이상. 명이나물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