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디효능, 오디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31.

오디효능, 오디의 효능은 무엇일까. 오디는 뽕나무에 열리는 열매다. 영어로는 멀베리(mulberry), 한문으로는 상실(桑實)이라고 한다. 날로 먹기도 하지만 술 또는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경우가 흔하다. 오디술은 예로부터 상심주·선인주라고 하여 귀하게 여겨졌는데, 빛깔이 좋고 유기산이 많이 들어있지 않아 시지 않고 달달하다. 조금 덜익은 열매로 담그는 것이 좋으며, 맛과 향을 살리기 위해 매실주나 석류주를 조금 섞어 마셔도 좋다. 그 밖에도 오디는 농축하여 밀가루 반죽과 섞어 과자를 만들거나 말려서 빻은 다음 가루로 먹기도 한다.


오디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며, 약성이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오디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오디 영양성분


오디는 영양성분이 일반 과일에 비해 전반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칼슘, 칼륨, 비타민B1, 비타민C 함량은 사과에 비해 각각 14배, 3배, 70배, 14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오디에는 다양한 생리활성을 갖는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의 1.5배, 레스베라트롤이 포도의 무려 156배나 함유되어 있으며, 혈관 건강에 좋은 플라보노이드 루틴과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오디효능, 오디의 효능


1. 안토시아닌이 풍부 오디에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세포의 산화·노화를 예방해주는 작용을 한다. 그 밖에도 안토시아닌은 항암, 혈관 강화, 주름억제, 비만과 대사증후근 개선, 눈 건강 개선, 혈당 조절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레스베라트롤이 풍부 오디에는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다. 레스베라트롤 역시 안토시아닌과 같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항암, 항염증, 항당뇨, 수명연장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에 보고된 자료에 의하면, 레스베타를은 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SIRT1유전자를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수명은 연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항당뇨효과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보고한 논문에 의해 오디가 제2형당뇨병에 대해서 유의성 있는 항당뇨 효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해당 효능은 오디에 함유된 당 성분인 1-DNJ와 안토시아닌의 복합적인 작용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제1형당뇨병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확실한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4. 혈관에 좋다 연구에 의하면 오디추출물이 혈액순환장애를 유발하거나 확대시키는 다양한 핵심요소를 개선시킴으로써 혈액순환 장애의 예방과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해당 효능은 오디에 함유된 GABA와 루틴, 폴리페놀류인 안토시아닌·레스베라트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인한 것이다.


5. 고지혈증 치료 임상실험을 통해 오디 추출물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해당 효능은 안토시아닌과 오디씨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6. 뼈에 좋다 연구는, 오디 추출물이 퇴행성관절염에서 나타나는 연골 구성성분의 분해를 억제하고, 여러 중요한 퇴행성 관절염 원인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연골파괴를 감소시키고 통증을 줄여줌으로써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증상 완화 및 개선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그 밖에도 오디는 조혈작용이 있어 류머티즘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오디효능, 오디의 효능으로는 항균, 면역력 강화, 갱년기 증상 완화, 자양강장 불면증 해소, 간 건강 개선, 피부미용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오디 효능


옛 문헌들에는 오디를 진액이 부족하여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날 때, 어지럽고 잠이 오지 않을 때, 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 귀에서 소리가 날 때, 눈앞이 아찔하고 어지러울 때, 변비가 있을 때 사용한다고 기록 되어 있다. 동의보감에는 "까만 오디는 뽕나무의 정령이 모여 있는 것이며, 당뇨병에 좋고 오장에 이로우며 오래 먹으면 배고픔을 잊게 해주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 또한 오디를 오래 먹으면 백발이 검게 변하고 노화를 방지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상. 오디효능, 오디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