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열무효능, 열무김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27.

열무효능, 열무김치 효능은 무엇일까. 열무는 어린 무이다. 열무라는 명칭은 '어린 무'를 뜻하는 '여린 무'에서 유래하였다. 다만 열무가 어린 무라고 해서 무가 수확되는 것은 아니다. 원래의 의미는 솎아낸 어린 무를 뜻하는 것이지만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열무, 즉 무의 잎과 줄기 부분만 자라도록 개량한 것이다. 심을 때 목적에 맞게 서로 다른 씨앗을 심는다.


열무는 김치로 만들어 먹거나, 국수에 들어가기도 하며, 먹기 좋게 잘라 비빔밥을 해먹는 등 활용도가 높은 채소다. 뿐만 아니라 열무는 섬유질과 비타민 그리고 인체에 꼭 필요한 필수 무기질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기도 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열무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영양성분별로 정리해봤다.



열무효능, 열무김치 효능


1. 식이섬유가 풍부 열무의 가장 큰 장점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다. 열무 100g에는 약 2.5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배추의 2배, 시금치의 4배에 달하는 양이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조절 등에 도움이 되며,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2. 베타카로틴이 풍부 열무에는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효과가 있어 세포의 노화와 산화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시력보호·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다만, 해외 소재 기관의 식품성분표에는 베타카로틴이 2300㎍가 함유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국내 기관인 농촌진흥청 식품성분표 DB에는 632㎍ 밖에 함유되지 않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3. 비타민C가 풍부 열무 100g에는 비타민C가 약 23mg 함유되어 있다. 시금치 만큼 아주 많은 양은 아니지만, 배추·깻잎·상추 등의 야채들 보다는 2배 이상 되는 양이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비타민C는 피로회복,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등이 도움이 되며, 철분흡수 촉진, 항산화 등의 효능도 있는 유익한 비타민이다. 비타민C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4. 칼륨이 풍부 열무 100g에는 약 772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로 잘 알려진 감자의 약 1.5배, 바나나의 약 3배나 되는 양이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5. 사포닌 함유 김용희 한의원 원장의 말에 의하면, 열무에는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사포닌은 혈관의 탄력성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압이 높은 사람은 낮춰주고 낮은 사람은 높여주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특히 유황 처리된 토양에서 자란 열무는 사포닌 함량이 특히 높으며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한다. 다만 열무의 실제 사포닌 함량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자료나 성분 분석자료는 확인할 수 없었다.


6. 다양한 미네랄 성분 함유 위의 성분들 외에도 열무 100g에는 120mg의 칼슘, 48mg의 인, 2.6mg의 철분 등 우리 인체에 필요한 필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땀으로 인해 체내에서 빠져 나가는 필수 무기질을 보충하기 좋은 식품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열무 효능은 항암효과, 피부미용 등이 있으며,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장기의 나쁜 기운을 씻어주는 채로"라는 말로 표현되어 있다.



이상. 열무효능, 열무김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