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효능, 대추차 효능은 무엇일까. 대추는 식용으로 널리 쓰이며 관혼상제 때의 음식마련에 필수적인 과실이다. 제상이나 잔칫상에 과실을 그대로 놓거나 조란·대추초 등의 과정류로 만들어놓으며, 떡이나 음식의 고명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대추는 몸에 좋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미네랄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며,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어오기도 했다고 한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추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대추 효능, 대추차 효능
1. 궤양에 좋다 최근 한 TV 프로그램에 대추가 위염, 위궤양을 잡는 식품이라고 소개된 적 있는데, 이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해 대추가 항궤양 작용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도 대추가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2. 기억력 증강 대추는 기억력을 증진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 건망증이 심한 사람, 노화로 인해 기억력이 감퇴한 사람이 먹기에 좋은 음식이다. 실제로 연구에 의하면, 대추에 함유된 올레오아미드(oleamid)라는 성분이 신경계에 작용하여 기억력을 증강시켜주는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3. 변비 개선 매일 꾸준히 대추차를 섭취해주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의하면 대추는 동물의 위장관에서 암모니아 발생을 중리면서 분변의 수분함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대추가 변비에 우수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4. 항균·항염 연구에 의하면 대추에 함유된 트리테르페노이드(triterpenoide) 성분이 항균,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대추를 발효할수록 항염증 효과가 더 증진됨을 확인했다고 한다.
5. 항산화 효과 우리나라 속담에 "대추를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아마 이는 대추의 항산화 효능 때문에 생긴 속담이 아닌가 싶다. 실제로 많은 연구를 통해 대추가 항산화 활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다만 한국자원식물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항산화 활성은 덜 익은 대추에서 가장 우수했고, 대추가 익을 수록 감소했다고 하니 항산화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덜 익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6. 혈관에 좋다 대추에 함유된 시토스타놀 이라는 성분은 혈관건강에 좋은 성분이다. 실제로 여러 자료는 대추 추출물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강하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되어 있다.
7. 뼈 건강에 좋다 대추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 자료에 의하면, 대추 추출물이 골질환의 주된 원인이 되는 파골세포의 활성을 억제하여 노인들의 골질환이나 여성들의 폐경기로 인해 발생하는 골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추의 항염 효능 덕분에 류머티즘 등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8. 대장암 예방 연구에 의하면 대추는 장내 유해물질인 글루쿠로니다아제와 트립토파나아제를 저해하는 효과가 있어 대장과 관련한 각종 성인병 및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9. 당뇨개선 연구에 의하면 대추씨에 함유된 생리활성 물질이 혈당 및 혈청의 지질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당질 및 지질대사 장애로 인한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대추씨는 산조인이라는 한약재로 쓰인다. 산조인 효능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여기를 클릭하자.
10. 비타민C가 풍부 대추 100g에는 약 62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귤의 약 1.5배나 되는 양이다. 비타민C는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심혈관 건강 개선,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C에 대한 자세한 효능은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11. 마른 사람에게 좋다 생쥐에게 대추 달인물을 3주간 투여했더니 체중이 증가되었고, 물속에서 수영하는 시간이 연장되었다고 한다. 또 사염화탄소로 손상시킨 토끼에게 대추 달인 물을 투여했더니 단백질과 알부민이 뚜렷하게 증가되었다고 한다. 이런 결과는 대추가 근력을 강화하며 체중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대추 효능으로는 불면증 개선, 스트레스와 정서 불안 해소, 면역력 개선, 항암효과, 이뇨작용, 피부미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대추 효능, 대추차 효능
이하는 한방에서 말하는 대추 효능이다. 요약하자면 대추는 강장, 원기회복, 신경쇠약, 빈혈증, 식욕부진, 부인의 냉병, 위장 건강 개선, 심심안정, 불면증 해소 등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다.
관절이 시고 아플 때, 위통(胃痛), 토혈, 산후 출혈이 멎지 않을 때, 월경불순, 풍진, 단독(丹毒) 등을 치료한다. 또한 백약(百藥)의 독(毒)을 화한다. [향약대사전]
대추는 오장(五臟)과 위를 보하고 속을 편안하게 하며 십이경맥(十二硬脈)을 돕는다. 비위(脾胃)를 보하고 기(氣)도 보하며 진액을 생겨나게 하고 완화(緩和)작용을 한다. 또한 심과 폐를 보하며 마른기침, 입안의 혀가 마르는데 입안의 이상 향진, 배아 등에 이용한다. [동의보감]
대추는 완화(緩和), 강장, 이뇨, 고장(鼓腸)에 의한 동통(疼痛), 지각과민(知覺過敏) 등에 효과가 있다. [한국약용식물도감]
대추는 자양강장 이뇨제(滋養强壯 利尿劑)로써 진정과 수렴작용을 함께하여 보중익기(補中益氣)하고 백약을 화해(和解)하며 주로 비위(脾胃)를 자(滋)한다. 그리고 진액을 생겨나게 하고 심폐를 윤하게 하며 구규를 통하게 한다. 또 얼굴색을 좋게 한다. 대추씨인 산조인은 진정강장제로 수렴, 안신(安神), 최면(催眠), 심계항진(心悸亢進), 자한(自汗), 도한(盜汗) 등을 치료한다. [본초학]
기침, 기가 치미는 것, 열이 나면서 오싹오싹 추운 것, 부인의 누하(淚下), 불임증, 여러 가지 악창, 금창(金瘡 : 쇠붙이에 상한 것) 등을 치료한다. 또 비위를 덥혀주고 아픔을 멈추며 출혈로 어혈이 져서 속이 막힌 듯 한 것, 중풍으로 생기 치병, 땀이 나지 않는 것, 습비, 각기, 허랭한 것 등을 치료하고 오장을 보하며 새살을 나게 한다. [향약집성방]
이상. 대추 효능, 대추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