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망고효능, 애플망고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25.

망고 효능은 무엇일까. 망고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열대 과수로 말레이 반도, 미얀마, 인도 북부 원산이다. 생산량이 세계 5위이며 종류도 상당히 많다. 날로 먹기도 하고 디저트와 과자 재료로 쓰며 과육을 갈아 샐러드의 드레싱이나 소스·수프 등에 사용한다. 산지에서는 덜 익은 것을 야채와 같이 볶거나 절여서 먹는다. 


애플망고는 노란 망고보다 다소 작고 껍질 색이 붉은 망고 품종으로,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단맛과 신맛의 밸런스가 좋은 것이 특징이지만, 노란 망고보다는 다소 당도가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애플망고가 노란 망고보다 비싼 가격으로 거래되는데, 이는 애플 망고가 다소 희귀한 품종이어서 그럴 뿐이지, 맛이 특별히 더 좋거나 건강에 더 좋아서 그런 것은 아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망고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망고와 애플망고의 건강에의 효용성은 거의 다르지 않으므로 따로 구분하지 않았다. 



망고, 애플망고 칼로리 및 영양성분


망고는 100g당 약 60kcal로 포도나 사과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다. 당질이 많기 때문에 단맛이 강하다. 망고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의 훌륭한 급원식품이다. 베타카로틴은 1,600㎍나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는 사과보다 18배나 많고, 비타민C와 엽산도 사과보다 8~10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하는 망고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망고 효능, 애플망고 효능


1. 항산화 효과 망고에는 베타카로틴, 프라보노이드, 비타민C 등의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의하면, 덜 익은 망고보다는 잘 익은 망고가, 과육보다는 껍질이 활성도가 높다고 한다. 


2. 항암효과 망고의 폴리페놀이 유방암세포를 사멸시킨다는 연구가 있으며, 세포실험을 했을 때 망고의 폴리페놀과 갈릭산(gallic acid)이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세포에서 항암작용을 나타냈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다른 자료들에서도 망고가 암세포를 사멸하고 항종양 촉진 활성이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3. 숙취해소 망고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료에 의하면, 망고 과육과 망고 과피 추출물은 인체 중 알콜 농도를 감소시키고, 음주 후 알콜 탈수효소와 아세트알데히드 탈수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생체 내 알콜 대사를 촉진하여 숙취해소용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4. 해독 및 항균효과 망고에 함유된 만지페린, 카테콜 산화효소 및 유당분해효소는 숙변으로 가득 차 있는 장을 청소하고 신체 내의 대부분의 독성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이들 효소들은 대장균과 화농성구균을 등의 균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열대지방을 여행할 때 덜 익은 망고를 먹어주면 설사나 배탈을 예방할 수 있다는 얘기는 이 효능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5. 눈에 좋다 망고에 함유된 비타민A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충분한 비타민A 섭취는 눈의 간상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해주고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6. 비만예방 호주 퀸즐랜드 협회 마이크 기들리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망고의 껍질에 사람의 지방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피토케미털 성분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망고 섭취시 껍질까지 버리지 않고 함께 섭취하면 항비만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망고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 피부미용, 숙면효과, 변비해소, 이뇨촉진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망고효능, 애플망고 효능


한의학에서도 망고를 한약재로 사용해왔다. 본초학 서적인 본초습유에는 '망고가 위장의 기운을 높여 식욕이나 소화를 도와서 구토를 하거나 체해서 어지러운 증상을 낫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 다른 서적에도 '망고는 갈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으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여성들의 생리가 불순한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서술되어 있다.



이상. 망고효능, 애플망고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