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마누카꿀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7.

마누카꿀은 뉴질랜드의 자연에서 자생하는 마누카라는 야생 관목의 꽃에서 채집한 꿀입니다. 뉴질랜드의 대표적인 특산물이죠. 마누카꿀은 여느 꿀처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일 뿐 아니라, 일반 꿀에 없는 독특한 성분이 있어 더욱 효능이 좋다고 해요.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마누카꿀 효능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마누카꿀 효능



1. 탁월한 살균·항균 효능

마누카 꿀에는 일반 꿀에 없는 메틸글리옥살(MGO)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살균·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살균 효과가 매우 커서 상처를 치료할 수 있을 정도죠. 실제로 마누카꿀은 균으로 인한 피부염과 궤양은 물론 내과 질환 및 소화불량에도 효능이 있으며, 위염이나 위궤양의 주원이으로 밝혀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페니실린 항생제에도 견딘다는 포도상구균까지 없앤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마누카 꿀의 살균·항균 효능은 UMF(Unique Manuka Factor)로 수치화 합니다. 



2. 속에 좋다

마누카꿀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좋은 균들의 먹이가 되는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균은 많아지고 상대적으로 나쁜 균이 적어지면서 장이 깨끗해지고 배변활동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앞서 언급한 살균·항균 효능 역시 위장의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치아 건강

마누카꿀이 첨가된 제품을 씹어 먹는 것만으로 치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뉴질랜드 한 대학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마누카꿀은 점막염, 치주질환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효능 역시 마누카꿀의 강력한 살균·항균 효능에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알레르기 완화

마누카꿀은 알레르기에 좋습니다. 실제로 연구를 통해 마누카꿀이 알레르기의 증상을 완화하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기간을 늘린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누카꿀 효능은 피부미용,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 등 일반 꿀의 효능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마누카꿀 고르는법


마누카꿀은 살균·항균 작용의 등급인 UMF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1. UMF가 5 미만= UMF가 5 미만인 제품은 당도가 강하고 약리작용이 약한 편이어서 마누카 향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약용으로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2. UMF 5~9= UMF가 5 이상 9 미만인 제품은 일반적인 꿀 제품이 가지고 있는 건강 효과를 볼 수 있는 등급입니다. 일반 꿀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 UMF 10~20= UMF가 10 이상일 경우 항균작용이 활발한 편입니다. 위에 언급한 효능들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가격대도 무난합니다. 건강개선 목적으로 마누카꿀을 구입한다면 UMF가 10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UMF 20 이상= UMF 20 이상인 제품은 효과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주로 심각한 위장병이나 각종 박테리아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참고 MGO100+, MGO 250+ 등은 마누카꿀의 주성분인 메틸글리옥살(MGO)의 함량을 표시한 것입니다. MGO100+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마누카꿀 1kg에 MGO가 100mg 이상, MGO250+ 표시되어 있으면 마누카꿀 1kg에 MGO가 250mg 이상 함유되어 포함되어 있는 것이죠. 건강개선을 목적으로 마누카꿀을 구입한다면, MGO100+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마누카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