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틸콩 효능 알고 드세요렌틸콩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1. 8.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렌틸콩은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입니다. 학명은 Lens culinaris Med. 입니다. 렌즈콩이라고도 부릅니다. 대부분의 품종은 단맛이 없는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렌틸콩은 단백질과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여 예로부터 주요 식량으로 취급되어 왔으며, 콩과의 식품인 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한국의 김치와 함께 세계 5개 건강식품에 선정된 적도 있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렌틸콩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렌틸콩 효능



1. 식이섬유가 풍부

렌틸콩 100g에는 30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120%나 되는 양입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이나 변비해소는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위험을 줄이고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좋습니다. 



2. 엽산이 풍부

렌틸콩 100g에는 479mcg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 하루 권장량의 120%나 되는 양입니다. 엽산은 새로운 세포와 혈액을 형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며,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적절히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비타민이죠. 특히 엽산은 태아의 성장과도 관련이 매우 깊어 임신기, 수유기에 각별히 신경 써서 보충해줘야 합니다.



3. 빈혈에 좋다 

렌틸콩에는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체내 철의 이용를을 증가시키는 몰리브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에 좋다

렌틸콩에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적절히 이용하면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B군 그리고 미네랄 성분이 많아 체중감량시에도 자칫 소흘해지기 쉬운 영양소를 채울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다만 렌틸콩의 칼로리는 쌀밥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역시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5. 여성에게 좋다

렌틸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다량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 발생하는 우울증·골다공증 등의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항산화·암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렌틸콩 효능 인용


렌팉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엽산, 비타민B, 인, 철분, 페놀산 등의 영양성분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소화흡수율도 우수하죠. 렌틸콩은 항산화 및 항암작용, 노화예방, 면역력 강화, 변비예방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다량의 철분과 엽산이 들어있어 빈혈에도 좋습니다. [두산백과]


렌틸콩 영양성분


이하는 미국 농부무에서 제공하는 렌틸콩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B군,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이상. 렌틸콩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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