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마 효능, 마즙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2.

마는 전국 산지의 기슭이나 숲 속에서 자라는 덩굴성 식물입니다. 크게 참마(Dioscorea japonica Thunb)와 마(Dioscorea batatus Decne) 두 종류가 있습니다. 마는 예로부터 자양강장, 면역력 향상 등 우리 건강에 여러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웰빙식품입니다.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해오고 있다고도 하고요. 마가 우리 몸 어디에 좋다는지 확실히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마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마 효능, 마즙 효능



1. 자양강장

마에 들어있는 디오스게닌이라는 스테로이드 물질은 자양강장 효능이 있습니다. 마에 함유된 아르기닌 그리고 각종 당질 및 아미노산 역시 기력을 증진하고 근육을 강화해주는 작용을 하죠. 육상의 살아있는 전설인 우사인 볼트가 가장 즐겨 먹는 간식이 마라고 해요.



2. 속에 좋다

마에는 뮤신이라는 끈적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맵고 짠 음식과 음주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회복해주는 것은 물론,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는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좋고고, 소화 촉진을 돕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테자가 함유되어 있어 영양 흡수율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3. 면역력 개선

마에 함유된 사포닌과 아르기닌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사포닌은 인삼이나 홍삼에도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인체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개선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4. 피부에 좋다

피부미용 역시 마의 효능 중 하나입니다. 마에는 알라토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부보습 및 탄력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주름을 억제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심혈관 건강

마에 함유된 디오스신이라는 성분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구준히 섭취하면 고지혈증,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 효능, 마즙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숙취해소, 혈당 조절, 기관지 건강 개선 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마 효능, 마즙 효능


마는 먹어도 잘 체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떨어진 사람이나 환자에게 좋고, 음식을 먹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 마는 기운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하체에 힘이 없어서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무겁고 힘든 사람들의 기운을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마는 남자의 정력을 강하게 하고 몽정이나 조루증을 치료하며, 여성들의 부인병에도 사용합니다. 신경이 예민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 가슴이 답답한 사람, 얼굴에 열이 달아오르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이상. 마 효능, 마즙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