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효능 알고 드세요야콘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1. 1.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학명은 Smallanthus sonchifolius H. Robinson 입니다. 야콘의 덩이뿌리는 고구마와 비슷한 모양이고, 땅 위로 나온 부분은 돼지감자와 비슷합니다. 식용하는 덩이뿌리는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며 식감은 배나 무처럼 아삭합니다. 


야콘은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도 다소 생소한 작물이지만, 최근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배를 시도하는 농가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야콘은 영양이 매우 뛰어난 식품은 아니지만,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그 성분들이 무엇이며,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야콘 효능들은 무엇인지 정리해봤습니다.



야콘 효능



1.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

야콘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당 약 7~10g 함유되어 있죠. 이는 프락토올리고당이 많기로 유명한 우엉보다는 배 이상, 바나나보다는 무려 26배 이상 많은 양입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이 먹이가 되는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유익균 증식, 유해균 억제, 정장작용, 장기능 개선, 배변활동 개선, 칼슘 흡수 증가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야콘=장 건강'입니다.



2. 지질대사 개선

야콘에 함유된 이눌린과 프락토올리고당은 지질대사를 개선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며 체지방 형성을 억제해주기도 하죠. 꾸준히 섭취하면 고지혈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항비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야콘에 함유된 폴리페놀 역시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당뇨에 좋다

야콘은 당뇨에도 특히 좋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야콘의 꾸준한 섭취가 혈중 인슐린 농도를 개선하고, 당뇨 관리에 도움이 탁월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죠. 또한 야콘에 함유된 프락토스 성분은 주요 감미원으로 사용되고 있는 슈크로스에 비해 2배 정도 당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장내 흡수 속도가 느리고 체내에서 흡수 및 이용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비만이나 당뇨 환자의 식재료로 이용하기 적절합니다.



4. 남성의 생식기능 강화

연구를 통해 야콘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해를 억제하고 정자의 수를 증가시켜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만 이는 정자 결핍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 이미 건강한 사람에겐 큰 효과가 없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야콘 효능은 항산화, 골다공증 예방, 중금속 배출 등이 있습니다.




야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야콘의 주성분인 프락토올리고당과 이눌린은 많이 먹을수록 좋은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더부룩한 느낌,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상. 야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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