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검정콩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5.

검정콩은 검정빛을 띠는 쥐눈이콩, 흑태, 서리태 등을 모두 일컫는 말이며, 따로 '검정콩'이라는 품종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콩은 몸에 좋은 음식을 논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식품인데요, 그중에서도 검정콩은 몸에 특히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유, 강정, 차 등 검정콩이 들어있다는 이유만으로 식품들 이름 앞에 '웰빙'이라는 단어가 붙죠.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검은콩 효능은 무엇인지, 연구자료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검정콩 효능


1. 항산화 효능

안토시아닌은 검은콩처럼 검붉은 빛을 띠는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신체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의 항산화 효과는 일반 콩보다 4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항암 효능 

검은콩에는 일반콩에는 없는 글리시테인(glycitein)이라는 항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검은콩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역시 암 예방 및 암세포성장 억제 효능이 있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3. 두뇌에 좋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뇌세포의 활동에 관여하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원료가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시틴은 계란 노른자에도 들어있지만, 검은콩을 비롯한 콩류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4. 심장과 혈관에 좋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레시틴,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해줍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미국식품의약국 및 국내 식약처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효능입니다.



5. 다이어트

검은콩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안토시아닌은 혈당의 상승을 막고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시 섭취하기 좋습니다. 실제로 검은콩의 체중조절 효능은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 연구를 통해서 검증되었습니다. 특히 검은콩의 섭취와 함께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주면, 장내에 있는 비만 세균의 양이 줄면서 점점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여성에게 좋다

콩이 여성에게 좋은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 발생하는 우울증·골다공증 등의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유방암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콩 중에서고 쥐눈이콩(서목태)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검정콩 효능으로는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 탈모 방지, 피부미용 등이 있습니다.



검정콩차 만드는 방법


1. 검정콩을 깨끗하게 씻어 채반에 건져 물기를 뺀다. 안토시아닌은 물에 녹는 성질이 있으므로 씻을 때는 물에 너무 오래 담가놓지 않도록 합니다.


2.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을 센 불에서 1분 정도 예열한 다음, 중간불·약한불(220℃~240℃)로 줄이고 콩을 넣어 5분~10분 볶아줍니다. 콩 껍질이 다 터지고 콩알이 노릇노릇해지면 잘 볶아진 것입니다. 불이 너무 세거나 오래 볶을 경우 안토시아닌 색소가 파괴되고, 콩의 당이 카라멜화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3. 다 볶은 콩을 10g을 95℃의 물 100ml에 넣어 10분 동안 우려내면 검정콩차가 완성됩니다. 차를 만들고 남은 콩은 밥에 넣어 먹거나 콩자반 등의 재료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검정콩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