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및 권장량엽산 효능 및 권장량

Posted at 2017.09.19 04: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아마 엽산이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얘기는 한 번씩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임산부와 수유부에게 중요다는 것도요. 하지만 막연히 '우리 몸에 필요하다'고만 알고 있을 뿐, 엽산이 우리 인체에서 어떤 기능과 작용을 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엽산이 무엇이고, 엽산이 우리 몸에 들어와 어떤 작용을 하는지, 또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등의 전반적인 정보를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공식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folate


엽산이란?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엽산(folate)은 녹색 식물에 널리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잎'을 의미하는 라틴어 'folium'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비타민 M또는 비타민B9 라고도 불립니다. 인체에 미량으로 필요하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핍시 여러가지 결핍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엽산 효능 및 생리적 기능


dna 이미지


1. 새로운 세포와 혈액을 형성

엽산은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유전자를 만드는 핵산인 DNA 복제와도 관련이 깊어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엽산은 적혈구 생산에도 관여합니다. 따라서 엽산이 결핍되면 세포분열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골수, 점막, 위장관, 생식기관 등의 세포에 영향을 주어, 거대적아구성 빈혈,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모시스테인 화학식


2.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준 유지

호모시스텐인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고혈압·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역시 높아집니다. 엽산은 필요 이상의 호모시스테인을 몸에 해롭지 않은 아미노산으로 바꿔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수준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엽산의 해당 기능은 비타민B6·B12와 함께 섭취했을 때 더 효과가 좋습니다.


임신한 여성


3.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

엽산은 세포분열이 많이 일어나는 임신기, 수유기에 필요량이 매우 증가합니다. 만약 임신 초기에 엽산이 결핍되면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장애가 생겨 신경관 손상의 기형아를 출산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최근에는 신경관 손상 뿐 아니라 언청이, 다운증후군 등의 다른 기형아 출산도 어머니의 엽산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엽산은 대머리와 백발 예방, 대장암 예방 등의 효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 권장량 


이하는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령별, 성별 일일 영양소 섭취기준입니다. 일일권장량을 참고하여 결핍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충분한 양의 엽산을 섭취하길 바랍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어도 좋지 않아 상한섭취량이 있는 것을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엽산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브로콜리(210㎍/100g), 시금치(196㎍/100g), 쑥(190㎍/100g), 파(120㎍/100g) 등이 있습니다.


엽산 권장량

(스와이프 하시면 확대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엽산 권장량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가임기 여성에게는 하루 400㎍ 정도의 엽산 섭취가 권장됩니다. 임신기에는 어머니의 혈액량이 증가하고 태아가 발달하기 때문에 200㎍ 더 많은 600㎍ 섭취가 권장됩니다. 중요한 것은 엽산을 보충하는 시기입니다. 엽산 보충 시기는 임신 두 달 전부터 출산 두달 후 까지로, 임신 전부터 보충해야 효과적입니다. 대한 산부인과학회는 임신이 확인된 후에는 신경관 결손증 예방을 위한 엽산 투여가 이미 늦을 수 있다고 말하며, 임신을 계획하는 단계부터 복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출산 이후 수유기에도 엽산 섭취가 중요한데, 이 때는 550㎍ 섭취가 권장됩니다.



이상. 엽산 효능 및 권장량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