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폴리코사놀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21.

최근 폴리코사놀에 대한 관심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폴리코사놀은 무엇인지, 폴리코사놀 효능과 복용시 주의해야할 점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폴리코사놀이란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줄기와 잎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입니다. 사탕수수 100t에서 2.5kg 정도만 얻을 수 있는 귀한 원료입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가장 유명한데, 그 이유는 쿠바 농지의 1/4이 사탕수수밭이고 국내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이기 때문입니다.


HDL과 LDL에 관한 짤막 상식


폴리코사놀 효능을 살펴보기 이전에 알아두면 좋은 상식입니다.


LDL(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합성한 콜레스테롤 우리 몸 곳곳의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혈액에서 쉽게 산화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산화된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서 쌓이게 되며, 오랜 기간 방치될 경우 혈전이 생성되어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면 HDL(high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LDL 콜레스테롤과 다르게 입자가 크고 밀도가 낮아 혈관에 쌓이지 않을 뿐더러,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고 세포에서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수거해 분해시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안의 청소당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폴리코사놀 효능


폴리코사놀의 주된 효능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입니다. 폴리코사놀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을 매일 20mg 4주간 섭취한 사람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섭취전보다 30% 높아지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폴리코사놀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개선 효능은 식약처에서도 생리활성기능 1등급으로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총콜레스테롤, HDL, LDL 수치 개선을 통해 혈관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폴리코사놀 복용시 주의사항


모든 폴리코사놀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원산지나 순도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제품만을 구입해 복용하는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국내 허가를 받지 못했거나,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해외 직구 제품 구매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폴리코사놀의 기능성은 식약처에서도 인증된 효능이긴 하지만, 그 효능에 대해 아직까지도 상반되는 연구가 나오는 등 논쟁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혈액검사에서 콜레스테롤이 높게 나왔다고 임의로 폴리코사놀을 치료약으로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며, 이미 병원에서 항혈전제, 항응고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 중인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지시를 따라 폴리코사놀의 복용 여부를 결정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을 먹을 정도로 나쁘지는 않지만,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이 필요한 사람에게 좋은 건강기능식품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지 의약품을 대체하여 사용해선 안됩니다.



이상. 폴리코사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