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테프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10. 2.

테프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곡물로, 알갱이의 크기가 쌀의 1/150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때문인지 테프(teff)라는 이름은 너무 작아서 잃어버리기 쉽다는 의미로, '잃어버리다'는 뜻을 가진 에티오피아 단어 'teffa'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테프는 크기는 작지만 그 어느 곡물 못지않게 풍부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와 저항성전분이 함량이 높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테프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신뢰할만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테프 효능 



1. 영약학적 가치가 높다

테프는 가장 작은 곡물임에도 불구하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영양식품입니다. 테프 100g에는 식이섬유가 8g(32%/하루권장량), 단백질이 14g(27%), 칼슘이 180mg(18%), 철분이 8mg(42%), 마그네슘이 184mg(46%), 망간이 9.2mg(462%) 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양학자인 리사 모스코비츠 박사의 말에 의하면, "칼로리는 적게,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테프가 딱"이라고 합니다. 테프는 글루텐이 없는 글루텐프리 식품인 것 또한 특징입니다.



2. 혈당관리

테프에는 소화과정을 늦추는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정의학과 박민수 전문의의 말에 의하면, 테프의 섭취가 혈당을 올리는 수준은 다른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의 1/3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체중조절

테프에는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이 많아, 다이어트시 적절히 이용하면 총 섭취 칼로리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테프의 저항성전분은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의 분비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4. 뼈에 좋다 

테프는 그 어느 곡물보다도 칼슘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테프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고,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당 때문에 우유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의 좋은 대안으로도 사용될 수 있겠네요.



5.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테프에는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필수적인 칼슘과 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국 소아과학회지에 발표된 질 홀터만 박사의 연구논문에는, 아이들의 칼슘과 철분의 영양상태가 성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위의 효능들 외에도, 테프는 변비해소, 빈혈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테프 효능 정보, 도움 되셧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