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포도껍질 효능 항산화물질이 많다

by 봉잡스 2017. 10. 3.

지난 포스팅 포도씨 효능에 이어 포도껍질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포도껍질을 버리지 않고 함께 먹으면, 다음과 같은 이유로 건강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도껍질 효능



1.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다

포도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죠. 레스베라트롤은 항암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매와 같은 뇌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이 레스베라트롤이 포도 과육엔 없고 포도껍질과 포도씨에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육식을 많이 하는 프랑스인에게 오히려 심혈관 질환이 적은 이유는, 포도껍질까지 함께 발효시켜 먹는 와인을 즐겨 마시기 때문입니다.



2. 폴리페놀 함량이 더 높다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포도 과육 100g에는 17~20mg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포도 껍질에는 이보다 최고 12배 많은 203~239mg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안토시아닌도 더 많다

안토시아닌은 검붉은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 성분으로 항산화, 혈관건강 개선, 내장지방 축적 억제, 눈 건강 증진 등의 다양한 효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휴롬 바이오식품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포도 과육으로는 안토시아닌을 전혀 섭취할 수 없는 반면, 씨와 껍질을 함께 착즙한 포도주스로는 상당량의 안토시아닌을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비타민C

휴롬 바이오식품연구소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C 함량역시 포도껍질이 포도 과육보다 10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도껍질 섭취시 주의사항


포도껍질에 고르게 묻어 있는 하얀 가루는 농약이 아닙니다. 이 하얀 가루는 포도 과분입니다. 오히려 이 과분이 잘 형성된 포도가 품질이 좋고 맜있는 안전한 포도입니다. 농촌진흥천에 의하면, 과분이 잘 형성된 포도는 따로 세척하지 않고도 바로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한 포도라고 합니다. 반면 농약이 많이 묻은 포도는 농약 자국이 얼룩무늬로 나타납니다. 이런 포도는 먹기전에 베이킹소다 등으로 잔류 농약을 깨끗히 세척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하는 농촌진흥청 공식 블로그에 게시된 사진입니다. 첫번째 사진은 농약이 묻은 포도, 두번째 사진은 과분이 고르게 형성된 포도입니다. 확인해보시고 포도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포도껍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