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코코넛 효능, 코코넛워터 효능 종합 정리

by 봉잡스 2017. 10. 7.

코코넛은 야자수나무의 열매입니다. 코코넛은 몇년전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꽤나 생소한 과일이었지만, 이제는 가까운 대형마트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과일이 되었습니다. 코코넛은 풍미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코코넛 효능, 코코넛워터 효능에 대해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코코넛 효능, 코코넛 워터 효능



1. 스포츠음료로 적절

코코넛워터는 체내 수분 공급에 있어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신체 PH 농도와 같아 미네랄워터보다 흡수가 빠르며, 특히 운동 후 땀으로 배출된 전해질을 보충하는데 안성맞춤입니다. 또한 코코넛의 칼륨 성분은 운동 후 근육경련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마그네슘은 신경을 조절하고 근육들이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로 코코넛워터는 프로 스포츠 선수들이 운동 후 컨디션관리를 위해 애용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코코넛에 들어있는 중사슬지방산은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적절히 이용하면 다이어트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사용하던 기름이나 지방을 코코넛오일로 대체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얘기지, 코코넛오일을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코코넛역시 지방 함량이 높아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3. 피부와 모발에 좋다

코코넛과 코코넛워터는 단단한 껍질에 쌓여 있어 농약이나 화확물질 등에 쉽게 오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부나 모발에 바르는 미용 제품으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편입니다. 코코넛워터나 오일은 분자 구조가 작아 피부와 모발에 빠르게 흡수되며 사용감이 매끄럽고 부드럽습니다. 특히 피부에 바르면 햇빛의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고,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강력한 항균효과

코코넛은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기생충 등의 천연항생제 기능을 합니다. 코코넛 오일의 중사슬 포화지방산이 세포벽을 뚫고 들어오는 미생물의 공격을 차단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코넛에 함유된 라우르산 성분은 모유의 세균을 차단해주는 효능이 있어 산모와 영아에게도 좋습니다. 



5. 혈관건강에 좋다 

코코넛의 지방은 92%가 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동물성 오일이나 인공 경화유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고 소화과정이 짧은 중쇄지방산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코코넛에 함유된 라우르산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최근 미국심장협회(AHA)는 코코넛의 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도 함께 높인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코코넛오일을 기존에 사용하던 정제된 오일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을 수 있지만, 혈관건강을 위해 별도로 추가적인 섭취를 해주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코코넛은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계질환, 아토피 피부염 완화, 간 보호 등의 효능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으나, 해당 효능들을 입증할만한 연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코코넛 효능, 코코넛워터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