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다슬기 효능 종합 정리

by 봉잡스 2017. 9. 21.

다슬기 효능은 무엇일까요. 다슬기는 다슬기과의 연체동물입니다. 올갱이라고도 불립니다. 다슬기는 하천과 호수 등 물이 깊고 물살이 센 곳의 바위 틈에 무리를 지어 삽니다. 우렁이와 마찬가지로 삶아서 그대로 먹기도 하며 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침 등의 요리를 해서 먹습니다. 다슬기는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다슬기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믿을 만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다슬기 효능



1. 간에 좋다

다슬기를 끓이면 파란 물이 우러나옵니다. 이는 다슬기를 비롯한 조개류의 먹이생물인 플랑크톤 속 엽록소에 기원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푸른색 추출물은 사람의 간질환을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다슬기가 세포를 파괴하는 독성에 보호작용을 하고, 간의 지방대사와 간기능 회복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숙취해소 

다슬기는 숙취를 유도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독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올갱이 해장국'이 유명해진 것이 바로 다슬기의 이 효능 때문이죠. 실제로 연구를 통해 음주 전후에 다슬기를 섭취하면 아세트알데히드 농도가 현저히 낮아지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간에도 좋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니, 평소 음주를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좋을 것 같습니다.



3. 항산화 

다슬기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인 히스티딘과 카르노신은 항산화 활성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다슬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독소배출

다슬기에 함유된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산 성분은 간과 신장의 단백질 분해, 암모니아 대사에 관여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단백질 속의 분해산물인 암모니아 독소를 해독시켜 주기 때문에 만성피로, 면역저하, 근육피로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슬기에 함유된 엽록소 성분 역시 체내 독성을 제거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정신건강에 좋다

한의기능영양학회장의 말에 의하면, 다슬기에는 글루탐산, 아스파탐산, 메티오닌, 가바(GABA)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적절히 잘 배합되어 있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마음의 안정 및 이완에 대한 완급조절을 해준다고 합니다.



6. 영양학적 가치

다슬기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100g당 24g이나 함유되어 있는 저지방·고단백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국립수산과학원의 보고에 의하면 칼륨, 칼슘, 마그네슘, 구리, 철, 아연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칼슘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무기질로서의 영양학적 가치가 높으며 골다공증이나 빈혈의 예방·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다슬기 효능


[동의학사전]에 다슬기는 '맛은 달고 성칠은 차다.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멎게 하며 독을 풀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당뇨병, 활달, 붓는데, 눈병, 복수가 찬데, 헌데, 장출혈, 연주창, 버짐 등에 쓴다. 술독을 푸는데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는 '열을 내리고 눈을 밝게하고 당뇨, 이질, 치질, 위암, 변비 등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부 매체에 전라(田螺)를 다슬기로 착각하여 다슬기가 동의보감에 실렸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전라는 우렁이를 의미하며 동의보감에는 다슬기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지 않습니다.


다슬기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다슬기는 독이 없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은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기생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먹어야 하며, 성질이 찬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다슬기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위장기능이 약하다면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이상. 다슬기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