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월계수잎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20.

월계수잎 효능은 무엇일까. 월계수잎은 지중해 연안과 남부유럽, 그 중에서도 특히 이탈리아에서 많이 생산되는 식물입니다. 그냥 먹기에는 조금 쓰기 때문에 주로 생잎을 말려 향신료로 사용합니다. 향이 좋아 요리나 차에 넣으면 풍미가 배가 되며, 약효가 있어 건강에도 꽤나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서양이 민간에서는 월계수잎을 약재로도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월계수잎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민간의 기록들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월계수잎 효능



1. 진정효과 

월계수잎에 함유된 유칼립톨(Eucalyptol) 이라는 성분은 심신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적당한 그릇에 월계수잎 몇 장을 태워주면, 월계수잎 향기가 방 안을 가득 채우면서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주고, 경직된 근육이 한결 부드러워지고, 마음이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속에 좋다

월계수잎에 함유된 시네올과 유게놀 성분은 소화기능을 촉진하고 위산의 역류, 가스, 복부 통증에서 오는 불편함을 진정시켜줍니다. 속이 안좋을 때, 끓인 물에 월계수 잎을 우려 마셔보세요.



3. 이뇨작용 및 노폐물 제거

월계수잎은 이뇨작용이 있으며, 통풍이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는 과다한 요산 및 중금속 같은 건강에 해가되는 노폐물의 제거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산화 효과 

월계수잎에는 커큐민, 테르펜 등의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월계수잎을 꾸준히 이용한다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민간에서 월계수잎을 항암치료에 사용했다는 기록도 있는데, 해당 효능을 검증한 연구결과는 없으르모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5. 근육·관절 통증

통증이 있는 근육이나 관절 부위에 월계수잎 오일을 바르면 통증을 완화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류머티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만 해당 효능은 경험에 의한 것이지, 연구에 의해 검증된 것이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피부감염·비듬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월계수잎을 피부감염 치료나 종기를 없애는 약재로 사용해왔다고 하며, 비듬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7. 당뇨에 도움

조기 연구는 월계수 잎이 식전 혈당 수치,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와 당뇨합병증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효능을 100% 신뢰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그 밖에도 월계수잎은 항생, 해열, 방부, 피부미용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월계수잎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