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스쿠알렌 효능 부작용 종합 정리

by 봉잡스 2017. 9. 23.

스쿠알렌 효능과 스쿠알렌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스쿠알렌은 상어의 간에 함유된 기름에 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상어의 간유를 스쿠알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만, 사실 스쿠알렌은 상어 간 외에도 올리브, 아마란스, 쌀겨, 맥아 등에도 들어 있으며 우리 인체내에서도 생성되는 성분입니다. 스쿠알렌은 우리 건강에 여러가지 유익한 작용을 하는데요, 인체 내에서 생성되는 양은 그리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상에 효과를 보기 위해선 상어 간유 등의 식품이나 보조제를 통해 별도로 섭취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스쿠알렌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해야할 점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스쿠알렌 효능


1. 항산화 효과

스쿠알렌은 항산화 효소를 증가시키고 과산화물을 감소시키는 등의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해당 효능은 식약처에서도 인정한 효과입니다. 해당 효능에 대한 정확한 기전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Senthilkumar 박사의 연구에서 임의로 손상을 가한 쥐에게 스쿠알렌을 먹게 한 결과, 심장 조직과 절혈구에서 항산화 관련 효소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남자대학생 13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10g의 스쿠알렌을 섭취하게 한 박현 박사의 임상실험에서도 스쿠알렌 섭취가 지질과산화물을 감소시키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2. 독소 배출

스쿠알렌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노폐물 배설을 촉진하고, 세포나 조직 속으로 잘 침투하는 성질이 있어 인체 내에 축적된 지용성 농약이나 발암물질, 환경오염 물질, 중금속 등을 용해하여 배출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해당 효능은 국내와 해외 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습니다. 



3. 면역기능 개선

헤밍웨이의 소설 [노인과 바다] 중에 주인공이 매일 아침 상어 간유를 먹고 건강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실제로 스쿠알렌은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사람의 면역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항암효과

Newmark HL. 박사의 연구 등 여러 동물실험을 통해 스쿠알렌이 암에 대한 위험도를 감소시키고,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쿠알렌의 항암효과는 면역력 기능 강화에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해당 효능에 대한 임상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살균작용 

스쿠알렌은 우리 몸에 유해한 여러 균에 대해 강력한 살균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시험관 실험을 통해 스쿠알렌이 대장균, 이질균, 녹농균, 황색 포도구균, 용혈성연쇄구균, 경구창 칸디다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그 밖에도 스쿠알렌은 방사선에 대한 보효효과, 피부미용,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뼈 건강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쿠알렌 부작용


스쿠알렌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 등의 가벼운 위장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권장량 이상으로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적절한 하루 권장섭취량은 10g입니다. 또한 복용 시작 후 1개월 정도는 일시적인 고콜레스테롤 혈증이 발생할 수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은 섭취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스쿠알렌을 포함한 상어 간 기름 등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D 등의 지용성 비타민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지용성 비타민 과잉축적으로 인한 독성이 나타나지 않도록 반드시 사용하려는 제품의 비타민A와 비타민D 함량을 꼼꼼히 확인한 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스쿠알렌 효능과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