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렁이 효능 종합 정리우렁이 효능 종합 정리

Posted at 2017. 9. 21.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우렁이 효능은 무엇일까요. 우렁이는 전국의 논이나 소택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얼마 전만 해도 농약 때문에 그 수가 매우 줄었었지만, 최근  유기농법이 확산되면서 우렁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다시 유지되고 있습니다. 우렁이는 맛도 좋고 탕, 찌개, 무침, 쌈장 등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팔방미인 식품입니다. 게다가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고,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한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우렁이의 효능들은 무엇인지, 믿을 만한 기관의 공식자료와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우렁이 효능



1. 뼈 건강에 좋다 

농촌진흥청의 영양성분DB를 살펴보면, 우렁이 100g에는 무려 하루 권장량의 170%나 되는 1200mg의 칼슘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유의 약 12배, 멸치의 약 3배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렁이의 끈끈한 점액질 성분에 들어있는 황산콘드로이친은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주성분이기도 하죠. 따라서 평소에 우렁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을 유지하고 아이들의 뼈 성장, 골절 회복, 관절염·골다공증 예방 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철분이 풍부하다

우렁이는 훌륭한 철분 급원입니다. 농촌진흥청의 영양성분DB를 살펴보면, 우렁이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50%인 6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섭취한 철분 중 극히 일부만 배설되고 나머지는 체내에 남아 재사용되므로 일일 권장 섭취량은 적은 편입니다. 다만 성장기 어린이나 여성, 특히 임신부는 필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신경써주지 않으면 빈혈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3. 비타민B1·B2가 풍부하다

우렁이는 전반적인 컨디션을 개선하고 기려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렁이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30%에 달하는 비타민B1(0.34mg), 비타민B2(0.34mg)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두 비타민은 세포 내 에너지대사에 관여합니다. 쉽게 우리가 먹은 영양소들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두가지 영양소 모두 심각할 정도로 결핍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모자르게 될 경우 전반적으로 컨디션이 저하되고 잔병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 구내염, 입술 갈라짐, 피부염, 빈혈·어지러움·두통이 있으며 섭취한 영양소로 에너지를 많이 만들지 못하니 몸에 비만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우렁이 효능


[동의보감]에 우렁이는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열독(熱毒)을 풀고, 갈증을 해소해주며, 간에 열이 있어서 눈이 충혈되거나 붓고 아픈 것을 낫게하며,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뱃속에 열이 몰린 것으로 인한 복통이나 변비 등의 병증을 치료한다. 술을 깨게 하는데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우렁이를 먹으면 성적이 좋아진다?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우렁이는 아이들의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소아과확회지에 발표된 질 홀터만 박사의 연구논문에 의하면, 아이들의 칼슘과 철분의 영양상태가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사의 연구팀은 6~16세 5,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칼슘과 철분이 결핍된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영양 상태가 좋은 학생들의 수학 성적에 비해 낮게 나타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때에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수학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고등학교 때에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수학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학생의 초경,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칼슘과 철분 결핍에 기인한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박사는 성장기에는 영양상태가 매우 중요하므로, 비단 성적 때문이 아니더라도 아이들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서 철분과 칼슘이 결핍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우렁이는 아이들의 영양상태를 개선해서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이지, 이미 영양상태가 좋은 아이를 천재로 만들어주는 약은 아님을 유의해야 합니다. 


우렁이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우렁이는 독이 없기에 보고된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다만, 우렁이에는 기생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하며, 한방에서 열을 내려주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하거나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우렁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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