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병아리콩 효능 및 칼로리 정리

by 봉잡스 2017. 9. 20.

병아리콩 효능은 무엇이고 병아리콩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병아리콩은 콩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인도, 중미, 아프리카 일부에서 재배되어 온 고대 작물 중 하나입니다. 일반 콩보다는 약간 크고 모양이 불규칙한 편인데, 생긴 모습이 마치 병아리 머리 같다고 하여 병아리콩, 칙피(Chick Pea) 등의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학명은 Cicer arietinum입니다. 병아리콩은 콩류의 식품인만큼 단백질과 식이섬유 그리고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병아리콩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식자료를 참고하여 영양성분별로 정리해봤습니다.


조리된 병아리콩

병아리콩효능


식이섬유 상징 이미지


1. 식이섬유가 풍부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현아의 말에 의하면, 병아리콩 100g에는 최대 17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식이섬유는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엽산


2. 엽산이 풍부

병아리콩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을 섭취하면 일일 엽산 권장량의 50%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 새로운 세포와 혈액을 형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며,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죠. 특히 엽산은 태아의 성장과도 관련이 깊어 임신기, 수유기에 결핍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하는 성분입니다.


이소플라본


3. 이소플라본이 풍부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골다공증, 항산화, 항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


4. 레시틴이 풍부

한국 식영양연구소 소장 심선아의 말에 의하면, 병아리콩이 다른 콩류에 비해 레시틴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레시틴은 콩류와 달걀 노른자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개선, 뇌 건강 개선, 태아의 성장, 피부미용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시틴의 효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이전에 포스팅한 [레시틴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를 참고해보세요.


포타슘


5. 칼륨이 풍부

병아리콩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이 많기로 알려진 식품임 감자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내리고 혈관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칼로리 및 영양성분


이하는 미국 농무부에서 제공하는 '조리하지 않은 병아리콩' 100g당 칼로리 및 영양성분표입니다. 위에서 따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단백질, 칼슘, 철분,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B6의 함량도 꽤나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100g당 칼로리가 다소 높은 편이니, 체중조절 중이라면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병아리콩 영양성분표


병아리콩에 우유의 6배나 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우유


일부 블로그 심지어 뉴스나 방송 등의 미디어에서도 병아리콩의 칼슘 함량이 우유의 6배 수준이라고 언급하고 있지만, 이는 과장된 사실입니다. 병아리콩에는 칼슘 함량이 높아 우유에 버금가거나 혹은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인 것은 맞지만, 위의 영양성분표를 포함하여 어떤 영양성분표를 살펴봐도 병아리콩의 칼슘 함량이 우유의 6배라는 것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 칼륨을 칼슘으로 오인하여 잘못 알려진 것이 아닐까 싶네요.



이상입니다.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