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꽃게 효능 5가지 정리

by 봉잡스 2017. 9. 19.

꽃게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고, 소화가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허약체칠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환자나 노약자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꽃게에는 아스타잔틴, 키틴 등의 기능성 성분도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요.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꽃게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꽃게 사진



꽃게 효능


키틴과 키토산 화학식


1. 키틴·키토산 다량 함유 

꽃게에 껍질에는 갑각류에 많이 들어있기로 알려진 키틴과 키토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키틴과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상승 억제 작용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고, 혈당 조절, 간 기능 개선, 체내 중금속 및 오염물질 배출, 상처회복 촉진 등 건강상에 무척이나 다양한 효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정확히 얘기하면 꽃게껍질에는 키토산은 없고 키틴만 있습니다. 키토산을 먹기 위해선 꽃게를 발효한 게장 등의 형태로 먹거나 따로 키토산 보충제를 먹어야 합니다. 키틴과 키토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잘 익은 게 사진


2. 아스타잔틴 함유

아스타잔틴 역시 꽃게 등의 갑각류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현재까지 가장 강력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연구에 의하면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효과는 무려 비타민C의 65배, 베타카로틴의 54배, 비타민E의 14배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꽃게를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AURINE 테스트 이미지

3. 타우린 함유

꽃게에는 피로회복 음료 박X스에 들어있는 것으로도 알려진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타우린은 잘 알려진대로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관과 간의 건강 개선 그리고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식약처의 자료에 의하면 꽃게 100g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약 700~800mg으로, 대게 보다 약 2~3배 이상 많이 들어있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들


4.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

오메가-3 지방산은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별도로 섭취해줘야 하는 성분입니다. 꽃게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하루 꽃게 50~100g만 먹어도 오메가-3 하루 권장량인 500mg을 채울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행 개선, 치매 예방, 학습능력 향상, 우을증 개선, 두뇌 건강 및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오메가-3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행복하게 웃고 있는 여성


5. 여성에게 좋다

꽃게는 바다 속 밑바닥에 살기 때문에 음의 기운이 강합니다. 그래서인지 꽃게는 여성이나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꽃게는 가슴에 열이 몰린 것을 헤치고 산후에 배가 아픈 것과 어혈이 빠져나가지 않는 것을 낫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냉동게


꽃게 부작용 및 섭취상식


1. 게 껍질도 먹자

게 껍질을 먹을 필요가 있는 이유는, 앞서 소개한 키틴과 아스타잔틴 성분이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치아가 좋다면 딱딱한 껍질이 아닌 부드러운 다리꺼질이나 뱃살을 감싸고 있는 얇은 껍질은 잘 씹어 먹는 것도 좋고, 딱딱해서 먹기 힘들다면 160~180℃의 기름에 튀기면 바삭하니 먹게 좋게 튀겨집니다. 


2. 꽃게와 콜레스테롤

꽃게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지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흡수 억제 기능을 하는 키틴, 타우린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이미 고지혈증·고혈압 등의 질병을 앓고 있다면, 섭취 전 의료전문인의 지시를 따를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 꽃게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