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효능 및 효과마그네슘 효능 및 효과

Posted at 2017.09.11 02: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마그네슘 효능 및 효과는 무엇일까. 마그네슘이라는 무기질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하다는 얘기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우리 몸에 필요하다'고만 알고 있을 뿐,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과 작용을 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들어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우리 몸에 주는 유익한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참고 본 글은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화학과 관련한 어려운 내용과 지나치게 지엽적인 내용은 일부 배제했음을 알린다.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지각을 구성하는 8대 원소 중 하나이며, 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재로 많은 다량 무기질이다. 마그네슘은 은백색의 가벼운 금속이며, 순수한 원소(금속) 상태에서는 화학 반응성이 크다. 따라서 마그네슘은 자연상태에서는 단일원소로 존재하지 않고 규산, 황산, 탄산들과 함께 결합한 형태로 많이 존재한다. 마그네슘은 엽록소의 구성성분이므로 녹색엽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견과류, 두류 및 곡류 식품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마그네슘은 가볍고 단단하기 때문에 자동차나 항공기 부품, 노트븍 컴퓨터 케이스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 또한 마그네슘은 공기 중에서 탈 때 아주 밝은 흰색의 빛이 나오는데, 이런 성질 덕분에 불꽃놀이, 조난신호, 마그네슘 사진 플래시 등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은 마그네슘의 생리적 기능에 대한 내용이니 금속으로써의 마그네슘에 대한 내용은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마그네슘 효능 및 효과, 마그네슘의 생리적 기능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의 구성요소이며, 인체 내 300여종 이상 효소의 조효소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세포막을 안정시키고 신경의 자극을 전달하며, 지방, 단백질, 핵산의 합성 등에 관여한다. 더 자세히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천연의 진정제, 근육 이완 마그네슘은 칼슘, 칼륨, 나트륨과 함께 신경자극전달과 근육의 수축 및 이완작용을 조절하는 작용한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서로 상반되는 작용을 하는데, 칼슘은 신경을 흥분시키고 근육을 긴장시키는 반면, 마그네슘은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분해를 촉진하여, 신경은 안정시키고 근육이 긴장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2. 숙면유도 및 스트레스 조절 [1]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며,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작용을 도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고,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에 주도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조절에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 실제로 마그네슘 결핍이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 심혈관에 좋다 마그네슘은 혈관 팽창, 심장근육 및 혈관벽 경련 방지, 경련을 증가시키는 칼슘의 작용을 방해, 혈전 용해, 손상 부위 감소 및 부정맥 방지 작용을 한다. 또한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에 의하면, 마그네슘이 혈중 지질이나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충분한 마그네슘 겁취는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마그네슘을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되려 저혈압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신체 내 효소반응 관여 마그네슘은 300종 이상의 효소체계에 있어 보조인자로 작용하며, 특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지방, 단백질 및 핵산의 합성, 근육의 수축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또는 생리적 과정에 필요하다. 마그네슘은 신경 및 근육의 세포막 전위의 유지와 신경근 연접부에서 충격전도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5. 뼈와 치아 건강 마그네슘은 칼슘과 항상 같이 움직인다. 마그네슘의 60~70%는 뼈에 있다. 마그네슘 없이는 절대로 튼튼한 뼈를 유지할 수 없다. 특히 마그네슘은 칼시토닌이라는 호르몬 생성에 관여하여 뼈 속의 칼슘치를 증가시켜 뼈에 칼슘이 효과적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이 결핍될 경우 골다공증 등의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그네슘의 효능으로는 혈액 생성 촉진, 혈당조절, 변비 개선, 장 기능 촉진, 수분 유지 등이 있으며, 마그네슘 부족증상·결핍증을 예방 및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 부족증상·결핍증 및 권장량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상. 마그네슘 효능 및 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