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산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고 먹자키토산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09.08 02: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키토산 효능 및 부작용은 무엇일까. 키토산은 게나 가재, 새우 등의 갑각류에 함유되어 있는 키틴을 인체에 흡수가 쉽도록 가공한 물질이다. 키틴을 진한 알칼리 용액으로 고열 처리하여 탈아세틸화 하면 키토산 물질이 된다. 화학처리를 하지 않아도 게장 등의 장 형태로 만들어 먹으면 키토산 성분이 녹아 나온다. 키틴이 발효 식품인 간장에 함유된 다양한 효소에 의해 가수분해되기 때문이다. 키토산은 식품, 화장품, 섬유, 폐수처리 등에 많이 이용되며, 건강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이후로는 의료·건강증진 목적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키토산효능과 부작용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료·백과사전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키틴의 탈아세틸화=키토산)


키토산 효능 


1. 콜레스테롤 개선 키토산의 가장 주요 효능은 콜레스테롤 개선이다. 키토산은 체내의 유해 콜레스테롤을 흡착·배설하는 작용을 하며,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염화물 이온을 흡착, 장에서의 흡수를 억제한 뒤 체외로 배출시킨다. 따라서 평소에 키토산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키토산의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는 식약청에서도 인정된 효능이다. 다만,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심한 고콜레스테롤 환자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지 키토산에 의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2. 상처치료 및 피부·모발에 좋다 키토산은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새로운 세포를 증가시키므로 피부의 큰 상처도 흔적을 남기지 않고 깨끗이 치료해준다. 키토산은 이런 특징 덕분에 인공 피부, 인공 혈관, 수술용 실, 콘탠트렌즈 등의 의료용 제품개발에 이용되고 있다. 1990년 일본 삿포로 병원에서 심한 화상을 입어 생명이 위독한 사할린 거주 6세 어린이를 여섯 번의 대수술을 거친 후 3개월 뒤 흉터 없이 깨끗이 치료한 기적 같은 일이 있었다. 화상에 사용된 인공 피부는 키틴·키토산이 주원료였다고 한다. 또한 키토산은 피부 보습성, 자외선 차단 효과, 모발 보호 작용 등이 있어 피부·두발화장품의 기능성 소재로 이용되고 있다.


3. 면역력 강화 및 항암효과 키토산은 대식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등의 면역 강화 및 조절 효과가 있으며, 여러 종류의 암세포나 종양에 대하여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의 연구에 의하면, 키토산은 직접적으로 암세포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비정상 세포인 종양에 흡착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방해해 환자가 암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4. 항균 및 항바이러스 효과 키토산은 식품 매개성 세균, 곰팡이, 효모 등의 넓은 범위에서 항균 활성을 나타냈으며, 항바이러스 활성이 있는 것으로도 확인되었다. 키토산이 식품의 보존제 및 항균·항곰팡이제로 이용될 수 있는 것은 키토산의 항균 효과 덕분이다.


5. 속에 좋다 키토산은 식물의 몸체 구성 주성분인 셀룰로오스와 동일한 결합 양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장내에서 대부분의 양이 흡수되지 않으며 배설되어진다. 이런 이유로 키토산은 장내의 중금속 및 오염 물질 배출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키토산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며 수분을 유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며, 장내의 유효 세균을 증식시켜준다.


그 밖에도 알려진 키토산 효능은 간 기능 개선 작용, 혈당조절 등이 있다.



키토산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키토산은 과다 복용시 설사, 구토, 복부 팽만감 등의 위장관 증상과 과도한 이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키토산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D, E, K의 흡수를 저해하는 성질이 있어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갑각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 역시 키토산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키토산이 다이어트에 좋다?


키토산은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으로 인기가 많다. 키토산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키토산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는 키토산의 지방 흡수 억제 기능에 인한 것이다. 다만 키토산은 '안 먹고 많이 움직이기'라는 다이어트의 대전제 없이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없어 유의해야 한다. 적절한 식이조절과 운동 없이 키토산만 먹어서는 체중을 감량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키토산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리활성기능 2등급 제품이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다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기능 1등급 제품인 가르시니아캄보지아껍질추출물(HCA)를 복용하는 것이 낫다.



이상. 키토산 효능 및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