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카로틴은 무엇이고, 베타카로틴 효능은 무엇일까. 대부분 베타카로틴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막연하게 알고 있지만, 정확히 베타카로틴이 무엇이며 무슨 기능을 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베타카로틴이 무엇이며,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다.
베타카로틴이란?
베타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이다. 녹황색 채소와 과일 그리고 조류(潮類)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은 당근이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다. 자연에선 베타카로틴으로 존재하지만, 섭취하면 소장에서 비타민A의 활성을 갖는 레티놀(retinol)로 변한다.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 베타카로틴 6㎍가 레티놀 1㎍와 같은 비타민A 활성을 나타낸다고 생각하면 쉽다. 우리들은 보통 채소와 과일을 통해 전체 비타민A의 약 50%를 제공받는데, 이는 대부분 베타카로틴에서 얻어진다.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는 경으 흡수율은 8%에 불과하지만 기름과 같이 조리하면 60~70%로 높아진다. 따라서 베타카로틴 흡수 측면에서는 날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것보단 기름에 조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베타카로틴 효능
1. 비타민A 활성 앞서 언급했듯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비타민A의 활성을 갖는다. 따라서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 비타민A를 섭취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비타민A는 눈 건강, 피부와 세포의 건강에 중요한 성분이며, 우리 몸에서 유전자 전사, 배아 발생과 생식, 뼈의 대사작용, 조혈작용, 면역기능에도 관여한다. 비타민A의 효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자.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도 전환되지만, 그 자체로도 효능을 발휘한다.
2. 항산화·항암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로 인해 체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세포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베타카로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무력화시킨다. 체내에 베타카로틴은 일정량 유지해야 유해산소로 인한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1)베타카로틴은 전반적인 눈 건강과 비타민A가 부족하여 생기는 야맹증을 예방해주고, 2)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관여하기 때문에 피부미용 및 전반적인 피부건강 그리고 입, 코, 목, 폐, 위장, 대장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3)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암 그리고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베타카로틴은 지질의 과산화를 억제하여 간접적으로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베타카로틴 부작용
베타카로틴은 필요한 만큼만 비타민A로 전환되어 사용되고, 나머지는 베타카로틴 상태로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다. 간혹 과다섭취시 단기간 동안 피부가 노랗게 되는 카로틴혈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섭취를 중단하면 곧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다만, 임산부의 베타카로틴 섭취에 대한 안정성은 아직 확실히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상. 베타카로틴 관련 정보, 베타카로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