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레시틴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9. 5.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레시틴 효능은 무엇일까. 레시틴은 글리세린 인산을 포함하고 있는 인지질의 하나이다. 생체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난황, 콩기름, 간, 뇌 등에 많이 있다. 1844년 프랑스의 고블리라는 화학자가 질소와 인을 함유한 지방을 달갈의 노른자에서 분리하여 그리스어로 달걀노른자를 의미하는 lekithos라고 이름 지었는데, 이것이 바로 레시틴이다. 비록 난황에서 처음 발견되긴 했으나, 현재는 대두가 가장 대표적인 원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레시틴은 건강상 효능이 인정되어 건간기능식품의 주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레시틴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료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정리해봤다.


대두 사진


레시틴 효능


1. 콜레스테롤 개선 여러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을 통해 레시틴 섭취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을 촉진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밝혀졌다. 레시틴의 콜레스테롤 개선 기능성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인정한 효능이다. 평소에 레시틴을 꾸준히 복용하면 고지혈증,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매일 콜레스테롤이 많은 달걀을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가 바로 계란 노른자에 함유된 레시틴 때문이다.


2. 두뇌건강 레시틴은 무수히 연결되어 있는 뇌세포를 활성화한다. 세포와 세포 사이를 정보전달물질이 오고가며 기억이나 판단이 행해지는데, 레시틴은 이 정보전달물질의 하나인 아세틸콜린(Acertylcholine)을 만든다. 평소에 레시틴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집중력 향상, 치매예방, 뇌 기능 활성화와 IQ·EQ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국에서 치매 환자에게 레시틴을 공급해 아세틸콜린이 증가했다는 자료도 있지만, 관련 연구과 절대적으로 불충분하기 때문에 치매치료를 목적으로 섭취하기엔 아직 이른 것으로 보인다.


3.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에 도움 임산부가 레시틴 수치가 낮으면 유산이나 사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모태 안에서 뇌와 심장의 발육부진으로 기형, 저능아를 출산할 확률이 높아진다. 


계란 노른자 사진


4. 피부미용 레시틴은 세포 속의 수분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윤기와 광택을 살아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레시틴은 비타민E를 비롯한 지용성 비타민A, D, K 등의 흡수를 도와 피부노화와 피부 침착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5. 남성에게 좋다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연구는 없지만, 토끼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레시틴의 정자의 운동성과 사정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다. 임상실험 연구결과가 없기 때문에 레시틴이 남성의 정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언하기에는 시기가 이르지만, 추후 진행될 임상실험 결과를 기대해보는 것은 나쁘지 않을 것 같다.


6. 간에 좋다 레시틴은 몸 속의 독소물질을 밖으로 배출 해주고 간의 지질 증가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지방간, 간경변 등과 같은 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밖에도 알려진 레시틴 효능으로는 운동 능력 향상, 근육통 완화, 우울증 개선, 파킨슨 병 치료, 불안·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으나, 해당 효능을 입증할만한 관련 연구자료가 부족하여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레시틴 알약


레시틴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레시틴은 알려진 부작용이 없으며, 레시틴을 원료로 수행한 인체적용시험 결과에서도 유의한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 다만 레시틴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대두나 난황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에 알레르기를 나타내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기능성이 확인된 인체적용시험에서의 섭취량을 고려하여 하루 1.2~1.8g을 일일 섭취량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상. 레시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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