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연근효능, 연근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2.

연근효능, 연근차 효능은 무엇일까. 연근은 연꽃의 뿌리다. 조림으로 먹거나 말려서 설탕에 절인 뒤 가루로 갈거나 차를 우려내어 마시기도 한다. 오랫동안 졸이거나 끓여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기 때문에 죽이나 수프에 넣어 먹기도 한다.


연근은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며,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어왔을 정도로 약성이 강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연근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연근효능, 연근차 효능


1. 위에 좋다 연근에 함유된 뮤신이라는 성분은 건조해진 위에 점액을 보충하며, 타닌이라는 성분이 위의 염즘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작용,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잡아주는 수렴작용, 출혈을 멎게하는 지혈작용을 한다. 따라서 평소에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위궤양이나 위염 등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위 건강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연근의 해당 효능은 아주대학교의료원의 연구에 의해 검증되었다.


2. 소염작용 타닌은 소염작용은 위질환외에도 구내염 등을 비롯한 각종 염증설 질환에 도움이 된다. 


3. 지혈작용 연근에는 철분이 풍부하고 지혈효과가 있는 타닌이 함유되어 있어 앞서 언급한 위질환은 물론 결핵, 치질, 코피, 부인병 출혈 등 전반적인 출혈성 질환에 널리 사용할 수 있다. 


4. 당뇨 및 고지혈증 개선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에 실린 보고에 의하면, 동물 실험결과 연근이 혈당 수준을 효과적으로 조절했으며 당뇨병에 중요한 총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의 수준을 낮추는 것으로 관찰되어 연근이 당뇨 및 고지혈증 치료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5. 비타민C가 풍부 농촌진흥청식품 DB에 의하면, 연근 100에는 약 57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성인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약 57%가 되는 양이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신체 저항력을 강화시키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C는 항산화 효과가 있기로도 알려져 있다.


6. 혈액순환 앞서 언급했듯 연근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연근에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혈압을 안정시키며,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성분이 말초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준다.


7. 흡연자에게 좋다 연근에 함유된 타닌과 뮤신 성분은 니코틴을 해독하고 독성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흡연자가 섭취하기 적절한 식품이다. 술독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연근효능으로는 설사완화, 신경보호, 치매예방, 항산화, 단백질 소화 촉진, 진정 작용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연근효능


연근은 양혈(피를 맑게 하거나 보함), 산어(어혈 제거), 수렴지혈, 청열(열기를 성질이 차거나 서늘한 약으로 식히는 효능), 해독, 해서(더위 먹은 것을 풀어주는 효능) 등의 효능이 있다.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피를 토하는 것을 멎게 하고 어혈을 없애준다. [동의보감]


연근은 신선한 피를 생기게 해 주어 산후에 많이 쓰고 입안에서 피가 나거나 코피가 나는 것을 멈추게 한다. [항양집성방]



이상. 연근효능, 연근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