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연잎차효능, 연잎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7.

연잎차효능, 연잎 효능은 무엇일까. 연잎차는 연의 어린잎을 우린 차다. 예전에 웰빙 바람을 타고 사찰 음식이 유행했던 시기가 있었는데, 그때 등장하게 된 대표적인 음식이 연꽃의 잎인 연잎이다. 


옆인은 풍미가 훌륭할 뿐 아니라,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약용으로 쓰여왔으며,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연잎차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연잎차효능, 연잎 효능


1. 고지혈증 억제 동물실험을 통해 연잎이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에 유용한 생약자원임을 확인되었다.


2. 항비만 연구에 의해 연잎-연근 혼합 발효물이 지방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되었다.


3. 항산화 연구를 통해 연잎에 항산화력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우라실, 루테올린, 퀘르세틴, 람네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연잎을 섭취해주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항균효과 연구에 의해 연잎 추출물이 항균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5. 피부미용 연구 를 통해 연잎이 피부미백, 주름방지 등의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됐다.


6. 진통·진정작용 연잎에는 진통 작용, 진정 작용이 있는 레메린, 아르메파빈, nuciferin,  n-nornuciferine, pronuciferine, liriodenine, d-n-ethylcoclaurine, 주석산, 구연산, 호박산, 탄닌 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연잎차효능, 연잎 효능으로는 항염증, 항암, 백내장 예방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연잎차 효능, 연잎 효능


연잎은 기력을 돋구어 병을 낫게하고 오장육부를 보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며, 몸소 독소를 빼주고 피를 맑게 한다. [동의보감]


연잎은 성질이 평이해서 지열제로 사용하고, 민간에서는 야뇨증에 사용한다. 특히 출산 후에 몸이 붓고 나쁜 피가 나오지 않으면서 어지러울 때 달여 먹으면 불순물을 빼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연잎으로 밥을 싸서 보관하면 잘 쉬지 않아서 도시락 용기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김달래 한의사 


연잎은 맛이 쓰고 성질은 유하며 여름철에 지친 심신을 안정시켜 식욕을 돋게 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예로부터 출혈성 위궤양이나 위염, 치질, 지혈, 설사 두통과 빈혈, 산후 어혈치료, 야뇨증, 해독작용 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연의 잎은 하엽(荷葉)이라고 하는데, 더위와 습기를 물리치고 출혈을 먹제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더위나 습기로 인해 설사가 나는 것을 먹제 하고 갈증을 없애주며, 머리와 눈에 쌓인 풍과 열을 맑게 하여 어지럼증을 치료하고, 각혈이나 코피, 뇨혈, 자궁출혈 등의 각종 출혈증의 치료에 좋다. [경전 속 불교식물]



이상. 연잎차효능, 연잎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