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옥수수속대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4.

옥수수속대효능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알을 먹고 남은 옥수수속대는 버린다. 하지만 옥수수속대는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옥미축(玉米軸)이라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며, 버리지 않고 잘 활용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옥수수속대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옥수수속대효능


옥수수속대의 주성분은 베타시토스테롤이다. 베타시토스테롤은 피토스테롤의 일종으로서 대부분의 식물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옥수수속대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베타시토스테롤의 효능들은 다음과 같다.


1. 구강건강에 좋다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허물어진 치조골을 재건시켜 잇몸 속 기초를 단단하게 하고, 파괴된 치주인대의 재생을 도와 치아의 비정상적인 흔들림을 막아준다. 또한 잇몸 속 염증반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줘 건강한 잇몸 관리에 도움을 준다.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치주질환 개선 일반의약품 인사돌의 주성분이 옥수수에서 추출한 베타시토스테롤이다.


2. 상피세포 정상화 및 항염 작용 인체의 피부와 내장 기관의 표면을 덮고 있는 상피세포의 기능이 손상되면 점액 생산이 저하되어 점막이 퇴하하고 건조해지면서 세균의 침입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되고 여러가지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베타시토스테롤은 항생물질이 아니면서도 상피세포를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인체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켜주고, 염증으로 인한 출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콜레스테롤 감소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저밀도 지방단백질과 경쟁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혈액과 인체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심혈관 기능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



4. 항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암세포의 자살(apoptosis)을 유도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5. 전립선 비대증 치료 베타시토스테롤은 남성 호르몬과 유사하게 작용하기 때무에 전립선 비대증에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그 안정성과 효용성이 미국이나 유럽에서 인정되어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약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그 밖에도 옥수수속대의 베타시토스테롤은 항염, 항궤양, 항산화, 면역증강, 남성 탈모 증상 완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방에서는 옥수수속대를 옥미축이라 하여 소변불리, 수종, 각기, 하리를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옥수수속대차, 옥수수속대 가글 만들기


1. 햇볕에 말린 옥수수속대를 냄비에 넣고 센 불에 30분 정도 끓이다가 중약불로 줄여서 20분 졸이듯이 더 끓여주면 완성된다. 보통 옥수수 속대 5~8개 당 물 2L 넣는다. 


2. 용기에 보관하여 수시로 가글하면 되며, 필요에 따라 물처럼 마셔도 된다. 



이상. 옥수수속대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