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이 효능, 오이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4.

오이 효능, 오이의 효능은 무엇일까.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오이. 그동안 우리가 무심코 먹어온 오이는 생각보다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오이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오이 영양성분


오이 효능을 살펴보기 전에 영양성분을 짚고 넘어가자.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소 함량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지만, 칼륨, 인,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등은 적당량 함유되어 있다. 이하는 오이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오이 효능, 오이의 효능


1. 이뇨작용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진데다가 이뇨효과가 있는 이소퀘르시트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평소에 오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완화을 완화하고 체내의 노폐물·중금속 배출, 불필요한 부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칼륨 함유 오이 100g에는 165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고 몸의 부기를 유발하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한다. 특히 오이의 이뇨효과는 해당 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3. 숙취해소 오이는 수분이 풍부하고 체내 알콜을 분해·배출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음주 중이나 음주 후에 섭취하면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 실제로 오이는 숙취해소·간보호 효능이 있는 숙취해소 음료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며, 높은 도수의 술인 보드카를 즐겨 먹는 러시아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안주이기도 하다. 


4. 비타민K가 풍부 위의 영양성분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오이 100g에는 17㎍(하루권장량 14% 정도)의 비타민K 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새어나오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항산화 오이에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리그난, 쿠쿠르비타신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평소에 오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6. 항암효과 오이껍질에는 쿠쿠르비타신(cucurbitacin)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쿠쿠르비타신은 오이가 포식자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성분으로, 오이의 껍질이 쓴 맛을 내는 이유가 바로 이 성분 때문이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이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를 죽이거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전에는 쿠쿠르비타신의 항암 효과에 대해 논란이 많았지만, 최근에 쓰여진 논문이나 전문의들의 칼럼에 '쿠쿠르비타신이 암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효능이라고 생각된다. 단, 해당 성분은 독성이 있어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욕심은 부리지 않느 것이 좋다.


7. 항돌연변이 및 항균 효과 연구에 의해 오이의 메탄올 추출물이 항돌연변이·항균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오이 효능은 피부미용, 변비해소, 구취제거, 수분보충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오이 효능


오이는 이수(利數: 물을 원할하게 빼는 효능), 제열(除熱: 열을 제거하는 효능), 해독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가슴이 답답하여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병증, 땀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생기는 피부명,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찔끔거리며 양이 적고 붉은 것, 몸이 부으며 소변이 적은 것, 목 안이 붓고 아픈 것, 눈이 충혈되고 아픈 병증 치료에 사용한다. 



이상. 오이 효능, 오이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