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양상추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5.

양상추 효능은 무엇일까. 양상추는 상추의 변종인 결구상추다. 일반 상추와 달리 아삭한 식감을 내기 때문에 주로 샐러드, 샌드위치, 햄버거 등에 사용하며, 잘 부서지는 성질이 있어 쌈용으로는 거의 쓰지 않는다. 미군을 통해 한국에 들어오면서 '서양의 상추'라는 의미를 가진 양상추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는 양상추가 갖는 건강상의 효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문기관이 제공하는 영양성분표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양상추 효능


1. 숙면유도·심신안정 양상추를 먹으면 잠이 오는 이유는 양상추의 줄기에 함유된 최면성분 락투세린과 락투신 때문이다. 이 성분들은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긴장을 완화하고 불안을 해소하는 심신안정 효능과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효과가 있다. 


2. 다이어트 보조식품 양상추는 칼로리가 매우 낮음에도 불구하고 수분·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따라서 식간 혹은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기 적절한 식품이다.


3. 임산부에게 좋다, 엽산 급원식품 양상추 100g에는 약 29mcg(하루 권장량 7%)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 엽산은 임신부에게 특히 중요한 영양소로, 신부의 빈혈을 예방하며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임신 5주 가량 되었을 때 엽산이 결핍될 경우, 태아의 신경 발달에 문제가 발생하여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평소 양상추와 같은 엽산 급원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여 사전에 결핍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4. 비타민K가 풍부 양상추 100g에는 24.2㎍(하루 권장량의 30%)의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새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액 응고·지혈 효과가 있어 외상·내출혈 등을 치료하고 월경과다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5. 비타민A가 급원식품 양상추 100g에는 500IU(하루 권장량의 10%)의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비타민A 섭취는 시력, 세포의 성장 및 발달, 면역 등의 기본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눈과 피부·세포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양상추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양상추의 정확한 퀘르세틴 함량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자료는 찾을 수 없어 해당 효능에 대해선 따로 다루지 않았다.


양상추는 슈퍼푸드?


일부 블로그에는 양상추에 단백질, 철분, 마그네슘,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 가치가 높고 건강상 여러 효용이 있는 슈퍼푸드인 것처럼 소개하고 있으나, 농촌진흥청 영양성분표와 미국 농무부 영양성분표를 포함한 여러 공식 자료를 살펴본 결과, '이런 성분이 있어 이런 효능이 있다.'고 말하기에는 그 함량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양상추가 식감이 좋아 음식재료로써 가치는 높을지는 모르겠으나, 건강상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일반 양상추보다 영양성분이 풍부한 적양상추, 로메인 상추, 청상추(일반 상추)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양상추 영양성분표


이하는 미국 농무부에서 제공하는 양상추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이상. 양상추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