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29.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은 무엇일까. 자두는 자두나무의 열매다. 영어로는 플럼(plum), 한자어로는 오얏(李)이라고 한다. 잘 알려진 속담인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쓰지 마라."라는 속담의 오얏나무가 바로 자두나무다. 


자두는 맛이 좋고 크기도 먹기에 적당하여 식품으로서의 가치는 높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이 적어 영양학적으로 그리 가치가 높은 식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다만 자두에 함유되어 있는 몇 가지 성분들은 다음과 같은 놀라운 건강상의 효용을 줄 수 있다.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1. 식이섬유가 풍부 자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농촌진흥청 식품성분표 DB 기준으로 자두에는 약 2.2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사과의 1.4g, 복숭아의 0.7 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많은 양이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내장 질환을 예방해주는 것은 물론, 혈당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대사 증후군 개선 1에 언급한 혈당조절 및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효능과도 관련있는 내용이다. 텍사스 애그리라이프 연구소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두에는 비만 관련 당뇨와 심혈관 질환과 잠재적으로 싸울 수 있는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 있다고 한다. 해당 연구의 책임자인 루이스 제발로스 박사는, "우리 연구결과는 자두 같은 씨 있는 과실류에 대사증후군과 잠재적으로 싸울 수 있는 생리활성 화합물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 이러한 과일에 들어있는 페놀성 화합물은 여러 가지 세포주에서 항비만, 항당뇨 특성을 나타내며, 심혈관 질환과 관련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산화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3. 변비해소 자두는 서양과 동양에서 전통적으로 변비를 개선하는데 애용되어 온 과일이다. 자두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대부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펙틴은 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4. 항산화 효과 자두에는 페놀릭산, 퀘르세틴,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폴리페놀류가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방지하고,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항암 효과 자두는 미국 농무부(USDA)에서 제시한 푸드 피라미드에서 종양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과일로 권장되고 있으며, 자두의 폴리페놀류 성분이 종양 형성윽 제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국내의 연구에서도 자두의 추출물이 암세포 증식 억제효과가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6. 여성에게 좋다 자두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는 보론(붕소)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해당 성분 덕분에 평소에 자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월경전증후군, 불임, 갱년기 등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자두 효능


자두는 맛이 시고 성질이 서늘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고 활동적인 사람들이 여름철에 입안이 마르고 까칠해지면서 식욕이 떨어지고 피로해서 자주 눕고 할 때, 식욕을 돋구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다. 자두를 약으로 쓸 때는 신맛과 쓴맛이 강한 미성숙과를 이용하는데, 뼈마디에 힘이 없고 열이 후끈후끈 날 때나, 더위를 먹었을 때 기운순환을 촉진하여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소변색이 붉고 양이 적을 때 사용한다.


한의학에서 자두는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좋아지게 하며, 간장에 쌓인 열을 풀어주고, 간장의 음혈 부족을 보충하며, 어혈을 풀어주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수분의 대사를 좋아지게 하고 입맛을 좋아지게 하며 피로를 회복시켜 주고, 주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주로 과로 후 열이 나는 증상, 손바닥과 발바닥에서 열이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 소갈로 물을 자주 마시는 증상, 충치나 풍치, 치통, 부종, 변비, 생리통, 여성의 냉·대하, 피부 건조증, 피부 가려움증, 여름철 더위 먹은 증상, 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 기미, 각기 등을 치료 한다. 



자두에 비타민A와 C가 풍부하다?


자두는 일반적으로 비타민A와 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많은 블로거들과 기자들이 사실 확인 없이 그대로 옮겨 적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자두의 비타민A와 C 함량은 매우 낮은 편이다. 두산백과를 살펴보면 '자두는 비타민이 적다'고 언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농촌진흥청 식품성분표 DB를 살펴보면 알려진 것과는 달리 비타민A와 비타민C 함량이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 농무부의 영양성분 DB에는 자두의 비타민A와 C의 함량이 국내의 자료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으나, 그 역시 하루 권장량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다만, 생과가 아닌 말린 자두는 말리는 과정에서 영양분이 농축되기 때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급원식품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건자두의 효능이나 건자두의 영양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이상.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