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차, 황기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황기차, 황기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7. 3.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황기 효능, 황기차 효능은 무엇일까.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주로 약효가 있는 뿌리를 약재로 이용한다. 한방에서 기운이 없고 식욕을 잃은 증상에 처방되는 약이며, 여름철 몸보신으로 먹는 삼계탕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재료다. 차로 만들어 수시로 먹기도 한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황기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황기차, 황기 효능


①성장촉진 경희대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김호철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에 의하면, 황기추출물인 HT042가 동물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을 넘어서, 두 번에 걸친 임체적용실험에서도 성장속도를 빠르게 했다고 한다. HT042는 지난 2014년 식약처로부터 어린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성분이기도 하다.


②면역력 향상 황기는 비특이성 면역증진작용을 한다. 비특이성 면역증진작용이란, 예를 들면 정상인이 이 약을 복용하면 아무런 반응이 없다가 병적인 요인이 발생하면 순간 비장에 숨어 있었던 면역세포가 출현하여 병원균에 대해 방어하는 체계를 말한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이 약을 장기 복용하면 할수록 면역계통에 작용하여 건강을 항상 유지하게 된다. 혈액속의 면역세포인 백혈구가 줄어드는 백혈구 감소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③항암작용 황기는 세포실험상 각종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쥐 실험시 화학적으로 유도된 간암의 증식을 지연시키며, 신생혈관형성 억제작용을 한다. 특히 세포, 동물 그리고 인체애 대한 연구에서 화학항암약물의 부작용인 면역억제를 개선시키고, 백금 계통의 항암제와의 병용시 항암효과를 높인다고 한다. 



④항산화·항노화·항염증 작용 황기 뿌리에 함유된 포르모노네틴, 칼리코신,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노화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가 체내에서 생산되는 것과 염증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동물실험을 통해 황기가 노화된 쥐의 콜린성 수용체의 밀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황기가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항바이러스·항알러지 작용 피곤하면 많이 발생하는 헤르페스나 구강염 등에 황기를 사용하면 치유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재발 방지와 예방제로 효력이 매우 높다. 또한 식약처의 연구에 의하면, 황기에 함유된 루페논과 아스트라갈로사이드가 강력한 항알러지 효과를 나타냈다고 한다. 


⑥심혈관 강화 황기는 심장의 수축력을 증가시키는 강심작용을 하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고혈압, 심장기능 부전증,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황기차, 황기 효능은 기운보강, 조혈작용, 항당뇨효과, 위보호효과, 골다공증 예방 효과, 수분대사 개선, 설사완화, 간 보호 등 매우 다양하다. 



한방에서 말하는 황기차, 황기 효능


전통적으로 황기는 기운을 보강하는데 쓴다. 쉽게 피로하고 힘이 약하며, 음성이 낮고 맥밥이 연약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현저한 효능을 나타난다. 이하의 내용은 식약처에서 기술하고 있는 황기의 한의학적 효능이다.


황기는 한의학적으로 약성이 달고 미온하며 폐, 비경으로 들어가 보기승양(기를 보하고 양기를 북돋우는 효능), 익위고표(비정상적인 땀, 진액의 배출을 막는다), 탁창생기(창양의 독기를 빼내고 상처부위에 새 살이 돋아나게 하는 효능), 이수소종(수분대사 작용에 관여하여 부종을 가라앉힌다) 하는 효능이 있다. 보기승양 하므로 인체에 기허로 인하여 생기는 중기하함으로 인한 탈항, 자궁탈수, 권태, 무력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이 증상에 사용한다. 익위고표 하므로 표허로 인한 자한에 사용한다. 탁창생기 하므로 '창가의 성약'이라 불리며 인체가 허하여 면역반응이 저하되어 농이 잘 사라지지 않을 시 사용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수술부위가 잘 아물고 회복이 빠르게 되게 하는 십전대보탕에도 넣는다. 이수소종 하므로 수종이 있으며 겸하여 비허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기허시 기혈 및 체액순환이 저하될 대 수액대사를 원할하게 한다.


황기차, 황기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임상적으로 황기는 암 환자에게 주로 항암치료 중 효능 증대 및 부작용 감소 목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한약 중 하나다. 하지만 면역억제가 필요한 경우 황기가 면역억제제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복용 중인 약제가 있다면 반드시 황기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하며, 전문의료인의 조언을 구한 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임신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며, 면역체계 질병인 다발성경화증, 루프스, 류머티스 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②한약재가 유효기간 없이 유통되는 것 같아도, 유통된 지 3년이 지난 것은 약효가 감소하여 유통을 금지하고 있다. 대체로 2년 이상 된 것은 효력이 점차 감소 된다는 의미인데, 실제로도 약효가 자연분해 되어 효력을 상실한다는 것이 천연물 약재 연구자들의 정설이다. 그러므로 황기 역시 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 재배된 것을 사용해야 하며, 유통된 지 2년이 넘지 않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이상. 황기차, 황기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