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맥문동차, 맥문동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3.

맥문동차, 맥문동 효능은 무엇일까. 군에서 공관에 꽃을 심었던 날이 있다. 심던 꽃이 처음보는 것이길래, 같이 꽃을 심던 원예사에게 "이 잡초 같이 생긴 꽃 은 무엇이죠?"라고 물었다. 그러자 원예사는 "이 풀은 잡초가 아니고 맥문동이다. 뿌리가 보리와 흡사하게 수염이 있고,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아 맥문동(麥門冬)이라 한다. 약효가 있어 약재로 사용하며 특히 기관지에 좋다."고 대답해주셨다. 당시 원예사의 말을 떠올리며 맥문동에 대해 조사해본 결과, 실제로 맥문동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식물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맥문동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로 조사한 내용을 정리해봤다.



맥문동 효능


①기억력 개선 식약처의 연구에 의하면, 맥문동이 기억력 개선 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해당 효능은 맥문동에 함유된 스피케토사이드 A(Spicatoside A)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한다. 


②간 보호 위와 같은 연구에서, 맥문동의 물 추출물이 현저한 간 보호 활성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해당 효능은 맥문동에 함유된 스피케토사이드와 오피오포고닌 D(ophiopogoin D)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③기관지에 좋다 맥문동이 가장 주요한 효능이다. 위와 같은 연구에서, 맥문동이 OVA-specific IgE, IL-4 분비 감소 및 IFN 분비 증가를 통한 알레르기 면역조절과 폐와 기관지의 구조적 손상 개선을 통해 우수한 항 천식 효능을 나타냈다고 한다. 또한 맥문동은 호흡기 점액 생성 및 분비 조절 작용을 하기도 하는데,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점액 생성·분비를 촉진하지는 않고, 필요한 순간에만 점액 생성·분비를 촉진한다고 한다. 맥문동이 기관지에 좋다는 이야기는 해당 작용들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마른기침, 가래 등 기관지 질환에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④기억력 증진 김성진 경희대 약리학과 교수는 연구를 통해 맥문동이 뇌에서 기억력을 형성하는 주요 부위인 해마에서 인슐린 수용체와 ERK 단백질의 활성화를 유도해 뇌세포 보호와 기억력 증진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내는 것을 밝혀냈다. 특히 뇌손상 억제를 위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약물들은 지각인지 변화나 불쾌감 등의 정신적인 부작용이 있지만, 맥문동은 천연 약재라 독성이 없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한다. 해당 효능은 한국 특허청에 특허등록 되었다.  


⑤항당뇨 맥문동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 및 당뇨 합병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해당 효능은 [HIT-T15 췌장세포의 인슐린 분비촉진을 유도하는 맥문동 추출물의 효능 및 독성분석], [맥문동 물추출물의 식이가 Streptozotocin으로 유도된 당뇨흰쥐의 혈당과 혈청콜레스테롤 함량이 미치는 여향] 등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맥문동 효능은 항균 작용, 소염효과, 아토피질환 개선, 항암·항산화 효과, 면역조절, 콜레스테롤 배출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맥문동 효능


맥문동은 약간 냄새가 나고 끈끈하다. 맛은 달고 조금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양음생진(養陰生津) 즉 진액을 보하는 대표적인 약으로 폐음손상으로 인한 마른기침, 각혈, 가래, 해수에 사용하며, 위음부족으로 인한 갈증, 소갈 및 장조변비에도 사용한다. 윤폐청심(潤肺淸心)의 효능이 있어 음혈 손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는 증상과 불면증에 사용한다. [동양전통약물원색도감]


성질은 약간 차며(평하도고 한다) 맛은 달도 독이 없다. 허로에 열이 나고 입이 마르며 갈증이 나는 것과 폐위로 피고릅을 뱉는 것, 열독으로 몸이 검고 눈이 누른 것을 치료하며 심을 보하고 폐를 맑게 하며 정신을 진정시키고 맥기(脈氣: 경맥을 따라 흐르는 기)를 안정시킨다. [동의보감]


맥문동 부작용


김달래한의원 원장의 말에 의하면, 맥문동은 성질이 차서 평소에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이나 소화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식욕이 없거나 목소리가 약하고 기운이 없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맥문동은 태음인 체질의 약으로 분류하며, 소음인 체질은 잘 맞지 않는다 한다. 또한 약재로 사용되는 식물인 만큼, 목적이 있지 않는 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수고스럽더라도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조언을 구한 다음 복용하길 권장한다.



이상. 맥문동차, 맥문동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