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차가버섯분말효능, 차가버섯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7. 4.

차가버섯분말효능, 차가버섯의 효능은 무엇일까. 차가버섯은 시베리아와 북아메리카, 북유럽 등 비교적 추운 북위 45도 이상 지방의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버섯이다. 버드나무와 단풍나무 등에서도 발견되지만, 이들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것 만큼의 효능은 없다고 한다. 차가버섯은 약효가 있는 약용 버섯으로, 러시아에서 16세기경부터 불치병을 치료하는 비약으로 전해내려 왔으며, 1950년대부터 진행된 본격적인 연구를 통해 현재는 러시아에서 공식적인 암치료 약재로 인정받기도 했다. 어떻게 우리 몸에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차가버섯의 효능이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차가버섯과 다른 버섯과의 주요 성분 비교


이하는 일본 북해도립 식품가공센터에서 제공하는 차가버섯과 다른 버섯과의 주요성분 비교표이다. 차가버섯이 주요성분인 SOD와 베타글루칸이 함량이 월등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차가버섯분말효능, 차가버섯의 효능


①항암효과 차가버섯에는 항암물질로 알려진 수용성 다당체인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베타글루칸은 양성 및 악성종양의 발생을 예방하고, 발생한 종양의 확산을 저지하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인 원리는 인체의 면역기능 향상을 통해 세포의 종양화를 방지하는 것이다. 실제로 차가버섯차를 커피처럼 수시로 음용하는 지역에서는 암 환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②항산화 효과 차가버섯에는 항산화효소인 SOD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효소는 인체 내에서 과잉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작용을 한다. 일본 식품연구소에서 실시한 산화환원 전위테스트(항산화기능의 우위를 수치적으로 나타냄)에서 차가버섯이 상황버섯 및 아가리쿠스버섯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한 바 있다. 


③당뇨에 도움 차가버섯에 함유된 이노시톨 성분은 혈액 속의 혈당치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차가버섯을 먹고 효과를 봤다는 사례가 상당히 많다. 단, 차가버섯이 당뇨 증상을 완화해줄 수는 있지만, 단번에 치료해주는 특효약은 아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차가버섯 등 당뇨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운동과 식이요법 등 자기 노력이 필수적으료 병행되어야 한다.



④심혈관에 좋다 차가버섯에는 앞서 언급한 이노시톨 외에도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이 두 성분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고, 동맥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모세혈관의 혈류를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한다. 러시아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차가버섯의 혈관계 질환의 치료에 적용하고 있다. 


⑤면역력 조절 차가버섯의 베타글루칸은 필요할 때는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과할 때는 낮춰주는 면역력 조절 작용을 한다. 따라서 차가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 등 면역력이 약해서 걸리는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아토피나 천식 등의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차가버섯분말효능, 차가버섯의 효능으로는 항바이러스 작용, 항균 작용, 알레르기성 질환 예방·개선, 만성 간염·신염 개선, 소화 촉진 등이 있다.



차가버섯의 효과에 대해서는 식품가공연구센터나 위생연구소, 국립예방위생연구소, 기타 대학이나 클리닉 등에서 꾸준히 보고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눈에 띄는 부작용은 없다. 차가버섯분말효능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면 차가버섯에 관한 기사와 사례 그리고 연구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차가버섯정보센터(www.chagacenter.com)를 방문해보도록 하자.



이상. 차가버섯분말효능, 차가버섯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