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살구 효능, 살구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29.

살구 효능, 살구씨 효능은 무엇일까. 살구는 살구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말한다. 주로 생과를 그대로 먹으며, 건과·잼·통조림·음료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살구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특히 살구의 씨는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행인이라는 이름으로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살구와 살구씨의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살구씨 효능


살구씨의 주요 성분은 아미그달린이다. 이 성분은 미국 생화학자 어니스트 크레브스(Ernst Krebs) 박사에 의해 처음 발견됐다. 아미그달린은 독성이 있으며 효능에 관한 논란이 많으니, 복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가능하다면 사용 전 반드시 전문의료인의 조언을 구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①항암효과 가천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 경원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 등에 의하면 살구씨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 위암, 대장암, 자궁암 세포의 자멸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아미그달린은 여러가지 부작용을 낳는 항암치료제와 달리, 적정량을 잘 이용하면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②기관지에 좋다 원광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 경희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 등에 의하면, 살구씨가 천식 증상을 완화하고 기관지를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해당 효능 역시 살구씨의 아미그달린으로 인한 것으로, 호흡중추에 진정작용을 하여 호흡을 안정시킨다. 실제로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가래가 많이 나오거나 기침이 심한 등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살구씨를 이용해왔으며, [동의보감] 탕액 편에도 살구씨가 기침이 복받쳐 오르고 가래가 끓어 올라 숨이 가쁜 것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③피부미용 살구씨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이 많다. 이 지방 성분들은 피부를 하얗게 해주고 윤기가 나도록 해주며, 기미와 주근깨를 제거해주는 등,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살구씨 효능으로는 항알레르기, 면역기능 활성화, 살충, 변비해소 등이 있다.



살구 효능, 살구의효능


①베타카로틴이 풍부 살구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100g당 약 1784㎍으로, 다른 과일들에 비해 상당히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시력보호·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②항산화 효과 살구에는 앞서 언급한 베타카로틴 외에도, 퀘르세틴과 가바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③칼륨이 풍부 살구의 칼륨 함량은 100g당 약 160㎎으로, 사과의 2배 정도 되는 양을 함유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당 특성상 나트륨 섭취량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 필요 이상의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높이거나 몸에 부종을 생기게 할 수 있다. 이럴 때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된 살구 등의 식품을 섭취해주면, 칼륨-나트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나트륨 배출을 유도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살구 효능으로는 조혈 작용, 변비해소 등이 있다.



이상. 살구 효능, 살구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